해경 헬기조종사 충원율 68%뿐…해경청장 "처우 개선 노력 중"

[2021 국감] 김태흠 의원, 구조업무 차질 우려
헬기 조종사 정원 116명…36명 과부족
"부실한 처우, 높은 위험 때문에 기피'
  • 등록 2021-10-21 오후 12:07:59

    수정 2021-10-21 오후 12:35:21

지난 18일 오후 4시 35분께 인천시 옹진군 선미도 인근 해상에서 사고로 전복된 7.93t급 어선 A호의 선원들을 해경이 구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임애신 기자] 해양경찰청의 헬기 조종사 인력난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경 조종사의 인력 부족은 조종사의 업무 부담을 높일 뿐 아니라 국민 안전을 위협할 수 있어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태흠 국민의힘이 해양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 해경의 헬기 조종사는 80명으로 정원 116명 대비 36명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경은 부족한 조종사를 충원하기 위해 올해도 27명에 대한 채용 절차를 진행 했지만 지원자 부족으로 5명을 선발하는데 그쳤다.

조종사 인력난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지만 헬기 출동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6년 2000건 수준이던 출동 횟수는 지난해 2300건을 넘었고, 올해는 2500건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지난 3년간 출동 건수가 3025건으로 가장 많았던 동해지방청의 경우 필요 조종사가 29명이지만 현재는 16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해경 헬기 조종사는 착시 가능성이 높은 바다를 비행하기 때문에 소방청, 산림청 등 타 기관 대비 임무의 난이도는 매우 높다. 반면 처우는 열악해 조종 인력 사이에서는 기피 업무로 취급받고 있다.

김태흠 의원은 “응급환자 항공이송 등으로 해경의 헬기 긴급출동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조종사는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다”며 “임무 환경과 처우 개선 등을 통해 충분한 조종사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홍희 해양경찰청장은 “헬기 조정은 고도의 전문성을 가져야 하는데 지원을 많이 하지 않는 어려움이 있다”며 “헬기 운용에 있어서는 문제가 없어야 하기 때문에 어렵게 조종사(근무)를 탄력적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청장은 이어 “다른 기관과의 대우 부분의 문제가 있는 것 같아 조종사의 직급 상향 등 처우 개선에 노력 중”이라며 “필요에 따라 상임위원회 위원들에게 설명을 드리고 도움을 요청하겠다”고 덧붙였다.

(자료=김태흠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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