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석 “최순실, 독일서 종신형 피하기 위해 허둥지둥 귀국”

10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독일 검찰, 최순실 게이트 관련자 3명 기소”
“독일 검찰, 한국검찰 왜 아무런 협조요청 없는지 모르겠다고 전해”
  • 등록 2016-11-10 오전 10:37:18

    수정 2016-11-10 오전 10:37:18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국정농단의 주범 최순실 씨의 독일에서 국내로 급거 귀국한 이유는 종신형을 피하기 위해서라는 취지로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근혜게이트 조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안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제가 독일 검찰하고 접촉한 것에 의하면 우리 검찰보다 독일 검찰이 더 열심히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의원은 “독일 검찰에서 3명의 한국인과 1명의 독일인을 기소했다”며 “그 죄명이 자금세탁 혐의다. 독일에서 자금세탁을 한 죄는 종신형에 처한다”고 말했다.

독일 검찰이 기소한 3명의 한국인 중 최순실 씨가 관련됐느냐는 지적에는 “3명이 전부 다 게이트 관련된 한국 사람들이다. 이것이 최순실 씨가 왜 예상을 뛰어 넘어서 조기 귀국했을까에 대한 의문을 푸는 열쇠”라면서 “본인에게 수사가 조여 들어오고 자금세탁 법으로 본인이 걸려들면 빼도 박도 못하고 평생 독일에서 감옥 생활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이 수사를 피해서 허둥지둥 독일 공항도 아니고 영국공항을 택한 이유도 줄행랑을 친 것”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독일 검찰의 이야기는 아직까지도 한국 검찰에서 아무런 협조 요청이 없다는 것”이라면서 “한국 검찰에서 협조요청이 오면 기꺼이 적극적으로 협력을 할 텐데 왜 한국 검찰이 아무런 협력 요청을 하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이어 최순실 씨의 귀국과 관련, “우병우 우산 밑으로 들어온 거다. 지금 현재 우병우의 검찰라인이 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퇴진하고 있지 않고 우병우 라인이 그대로 있다. 그 대신에 민정수석에 최재경 검사가 들어갔다. 이것은 꼬리자르기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대통령이 물러나고 특별검사가 짜여 져서 지금 조사하고 있는 검사들 모조리 잡아들여서 이 검사들부터 수사해야 한다”며 “도대체 말이 됩니까? 최순실을 공항에서 체포하지 않고 33시간동안 돈 찾고, 입 맞추고, 증거인멸 할 시간을 준다는 게 이게 도대체 이건 천인공노할 노릇 아닙니까”라고 비판했다.

한편 안 의원은 “이번 조사위원장 만큼은 제가 기꺼이 수락을 해서 진실을 낱낱이 밝히고 제가 감옥 갈 각오로 파헤칠 것”이라면서 “이걸 파헤치다가 제가 어떠한 일을 당하더라도 정치를 그만두겠다는 그런 각오로 진실규명을 꼭 열심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관련기사 ◀
☞ 우상호 "대한민국도 최순실 게이트로 민심 폭발할 것"
☞ "최순실, 차병원 계열 '차움'서 朴대통령 주사제 대리처방"
☞ 靑, 최순실 단골 성형외과의 朴순방 동행.."자발적 신청"
☞ [트럼프 당선] 여야, 트럼프 쇼크에 최순실 정국도 예측불허
☞ 최순실 사건과 함께 세간에 급속하게 퍼지는 '실 리프팅'이란?
☞ 檢, ‘최순실 의혹’ 안봉근·이재만 자택 압수수색(상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