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나 잠시 죽여도 진실 못감춰"…`검찰 출석` 질의엔 침묵(종합)

`국민 속으로, 경청투어` 안동신시장 방문서 입장 발표
"대장동 털다 안 돼 성남FC 사안으로 소환"
"尹, 내가 그렇게 무섭나…무능은 못감춰"
野 "일방적 통보…당당하게 맞서야"
28일 검찰 소환 출석 여부엔 침묵한 李
  • 등록 2022-12-22 오후 1:14:13

    수정 2022-12-22 오후 1:14:13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검찰이 ‘성남FC’ 사건과 관련해 검찰로부터 소환통보받은 데 대해 “대장동 가지고 몇 년 가까이 탈탈 털더니 이제는 무혐의 결정이 났던 성남FC 광고한 것 가지고 저를 소환하겠다고 하는데 이재명이 그렇게 무섭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경북 안동 중앙신시장을 방문해 팥죽을 맛보고 있다.(사진=뉴시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본인의 고향인 경북 안동의 중앙신시장 연설에서 “정치를 이렇게 하면 당장은 통할지 몰라도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법조계에 따르면 ‘성남FC 제3자 뇌물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부장검사 유민종)는 이 대표에게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받을 것을 통보했다.

이 대표는 성남FC 제3자 뇌물의혹 사건과 관련 성남시장 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며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네이버, 두산건설 등 기업들로부터 160억여 원의 후원금을 유치하고,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건축 인허가 또는 토지용도 변경 등 편의를 제공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공직을 하는 동안과 시민운동을 하는 동안에도 수없이 검찰 경찰로부터 괴롭힘을 당했다. 시장·도지사 10년 남짓 동안 나흘에 사흘을 압수수색, 조사, 감사 당했다”며 “그러나 아직 까지 살아 남아있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저와 제 주변을 털고 있는 검찰 숫자가 60명 더하기 파견 검사까지 해서 70명도 넘을 것 같다”며 “하루 이틀도 아니고 몇 년간 계속 털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제가 대선 때부터 ‘대장동 특검’하자고 요구를 했더니 이상한 핑계를 대며 거부했다”며 “이렇게 조작하려고 특검을 거부한 것이냐”고 쏘아붙였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을 향해 “이재명을 죽인다고 무능함과 불공정함이 감춰지지 않는다. 가장 불공정하고 몰상식한 정권이 바로 윤석열 정권”이라고 직격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치를 이렇게 하면 당장은 통할지 몰라도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된다”며 “잠시 감출 수는 있어도 진실은 영원히 숨길 수 없다. 잠시 죽일 수는 있어도 결코 이 민주주의의 흐름을 바꿀 수는 없다”고 역설했다.

당 지도부는 검찰의 소환 방식에 대해 불만을 내비쳤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취재진과 만나 “이미 일정이 정해져 있는데 일방적으로 나오라고 통보하는 것은 제1야당 대표에 대한 태도도 아니다”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그는 “일방적인 통보였지만 당당하게 맞서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검찰 측으로부터 전날 오후 7시께, 오는 28일 검찰 출석 요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 대표는 연설을 마친 뒤 ‘검찰 소환 통보에 응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의에 답하지 않은 채 현장을 빠져나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