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남북대화 조성 뒤 의제 협의…30개 목록 1차 정리중”

이산가족 상봉·코로나19 백신 지원 등 포함될 듯
단 백신 대북지원 등 국민 공감대 확보과정 필요
"연락채널 복구, 정상 간 신뢰가 결정적 요인" 평가
통일차관 방미할듯, 이인영 고위급 회담시 방북설
  • 등록 2021-07-30 오후 3:11:34

    수정 2021-07-30 오후 3:21:46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통일부는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을 계기로 남북 대화 채널을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남북간 안정적인 대화국면이 조성되면 본격적으로 상호 협의해 의제를 선정하고, 차근차근 합의 과제들을 풀어나간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통일부는 남북간 영상회의 시스템 구축과 함께 북한 측과 논의할 주요 현안들을 추려내는 작업을 동시에 진행 중이다.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30일 기자들과 만나 “우선 1차적으로 30개 가까운 의제 리스트를 정리하고 있다”며 “그간 남북관계 과정 속 논의된 것들로, 구체적 이야기할 상황이 되면 리스트를 맞교환하고 접근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다만 북측의 호응과 남북 간 대화 채널의 안정화가 먼저라는 전제를 달았다. 이 당국자는 “어제 우리 측은 영상회담 시스템 구축 문제를 북측에 제의했고, 북측이 우리측 통지문 접수 뒤 검토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긍정적 대답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이데일리 DB).
이어 그는 “연락채널 구축 이후 화상회의 시스템을 만든 뒤 안정적으로 대화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본적인 소요 시간들이 있다”면서 “그 시간을 통일부가 가져가야 하는 부분이 있고, 그 다음 본격적으로 북측과 대화가 시작되면 의제들을 선정해 이야기가 다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기술적 과정이 필요하겠지만 큰 문제는 없다고 본다”며 “이후 시범 가동해봐야 하고, 시스템이 안정화되는 과정까지 기술적 협의를 해 진척시켜가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 다음에 인도주의적 협력 재개 등 남북 주민 모두가 필요로 하는 긴급한 사안의 정보 교환을 모색해 나가겠다는 게 통일부의 구상이다.

남북 간 협의해나갈 의제 목록으로는 이산가족 상봉, 대북 백신지원 문제 등 그간의 협력과제들이 포함될 것이라는 게 이 당국자의 설명이다. 다만 그러면서도 백신 지원 관련해서는 “여력이 생기고, 국민적 공감대를 확보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며 “북측의 의사도 중요하다. 북측의 방역상태 등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산가족 상봉 문제는 “의제 리스트에서 굉장히 중요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추석을 계기로 9월 추진해야겠다고 판단하면 앞선 순위에서 협의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코로나 상황도 있고 굉장히 연로하신 분들이 많아 북측과 코로나 상황을 확인하면서 반드시 논의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선 “정상 친선 교환과정에서 정상회담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안다”면서도 “다만 정상회담의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있다. 어떤 의제든, 어떤 장소든, 어떤 조건에서든 우리는 정상회담을 할 수 있는 열려 있는 상황”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락채널 복구 성과에 대해선 “북의 경제난 때문이다, 북미관계 개선을 위한 필요성 때문이다, 북측이 능동적으로 정세 개척을 위해 (남북 연락선 복원에) 합의했다는 여러 가지 분석이 있지만, 정상 간 신뢰, 그 신뢰에 기반한 실천적 조치들이 이번 연락채널 복구의 결정적 요인이었다”고 평가했다.

통일부 차원의 고위급 회담 제안 가능성에 대해선 “제안하더라도 어떻게 뭘 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하지 않겠냐”며 “화상 구축을 못했다. 화상 구축한 뒤 판단해야 할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남북관계 반전 상황 속 통일부의 역할론을 묻는 질문에는 “남북의 시간이 다시 시작되는 속에서 통일부가 중심이 돼서 분명한 역할을 하고 확실한 성과를 만드는 과정에서 책임 있게 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절대로 과소평가하지도 과대평가를 할 것도 아니고 차분하게 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최영준 통일부 차관이 북한 문제와 관련해 미국 측과의 직접적 소통·교류를 위해 수주 내 미국을 방문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진다. 일각에선 고위급 회담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이인영 장관의 방미보다 방북설이 거론되는 상황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