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했습니다”..한진해운 영업사원이 보낸 작별의 편지

법정관리 신청한 지난달 31일 화주들에게 이메일로 전송
해운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 회자..안타까움 남겨
  • 등록 2016-09-01 오전 11:21:44

    수정 2016-09-01 오전 11:21:44

한진해운이 지난달 31일 이사회를 열고 법정관리 신청 여부를 확정할 예정인 가운데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본사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최선 기자] “어제 소식을 들으셨겠지만 결국 산업은행이 저희 회사 지원을 포기했습니다.”

한진해운이 기업회생절차를 법원에 신청, 법정관리 수순을 밟게 된 지난달 31일 한진해운(117930) 영업사원인 A씨는 평소 연락을 취하던 화주들에게 이메일을 보냈다. “아시겠지만 컨테이너 선사로서 법정관리에 돌입하면 사실상의 영업활동은 모두 불가능하게 됩니다.”라는 말로 A씨는 운을 뗐다.

1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한 전날 한진해운의 한 영업사원이 보낸 이메일이 관계자들 사이에서 회자되고 있다. 채권단 추가지원이라는 파고를 넘지 못하고 침몰해가는 회사에 대한 씁쓸함, 그동안 거래해온 화주들에 대한 미안함이 묻어났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한진해운 임직원을 향한 편지를 전한 그날이었다.

A씨는 이메일을 통해 “오늘 이후로 전 세계 모든 지점의 신규 예약은 불가능하다고 하지만 제가 우려되는 것은 선적지에서 이미 한진해운 소유의 컨테이너를 야드에서 옮겨갔거나(MT pickup) 터미널에 반입돼 있는 화물”이라며 “추후 선박 억류 혹은 컨테이너 억류의 위험이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이런 경우에는 빨리 선적지에 조치를 취해 화물을 꺼내거나(devanning) 다른 선사로 (운송계약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돌입에 따라 해외 화주·선주들의 컨테이너·선박 억류 가능성을 두고 한 말로 풀이된다. 컨테이너의 경우 한진해운의 로고가 찍혀있으면 다른 선사에 맡길 수 없기 때문이다.

A씨의 우려처럼 한진해운 선박에 대한 가압류, 입항거부 현상이 줄을 잇고 있다. 지난달 30일 싱가포르 법원이 5308TEU(1TEU=20ft 컨테이너 1개를 실을 수 있는 선박 규모)급 한진로마호를 가압류했고, 한진멕시코호도 용선료 체불을 이유로 운항을 멈췄다. 미국, 중국, 캐나다, 스페인에서도 한진해운 선박의 입항을 거부하는 일이 이어졌다.

영업사원인 A씨는 화주들에게 마지막 작별 인사를 보내기도 했다. 그는 “영업사원으로 제가 드리는 안내는 아마 이것이 마지막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인사를 드리고 싶다”고 했다.

“일하는 동안 혹시 제가 도움을 드리지 못했거나 마음 상하게 해드렸던 일이 있었다면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회사가 사업을 접게 되지만) 다른 곳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같은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한진해운 임직원들에게 편지형식의 글을 통해 “어떤 결정이 내려졌더라도 여러분은 동요하지 말고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본업을 이어나가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하지만 한진해운의 내부는 조 회장의 당부처럼 고요한 상황이 아니다.



▶ 관련기사 ◀
☞`한진해운과 결별` 대한항공·유수홀딩스 영향은
☞[르포]'물건 빼겠다' 화주들 전화 폭주..한진해운 부산신항만 가보니
☞“대한항공, 한진해운 법정관리로 최대 4300억 추가 손실 가능성”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