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디지털 미디어렙 및 광고마케팅 플랫폼 전문 기업 DMC미디어(대표 이준희, www.dmcmedia.co.kr)가 2일 발표한 ‘2015년 DMC리포트 종합보고서: 디지털 미디어&광고마케팅 2015년 결산 및 2016년 전망’에 따르면 이같이 조사됐다.
우리나라 유무선 인터넷 이용자(만 19세~59세 1,014명 표본조사)가 온라인 동영상 매체를 이용하는 이유는 ‘제공하는 콘텐츠의 다양성(33.7%)’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후 ‘무료 콘텐츠 다수 보유(30%)’, ‘선호하는 프로그램이나 장르 제공(27.6%)’, ‘동영상 콘텐츠 검색의 편리성(22.2%)’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비용 문제보단 자신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얼마나 제공하고 있는지가 더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다.
네이버(035420) TV캐스트(38.3%), 다음(035720) tv팟(39.3%), 티빙(49.7%), 푹(49.9%)은 ‘선호하는 프로그램/채널 또는 장르를 제공하고 있어서’라는 응답이 높게 나왔다. 반면 ‘무료 콘텐츠가 많아서’라는 응답이 가장 높은 매체는 곰TV(37.7%)가 유일했다.
남성은 이용 매체를 선택할 때 제공 콘텐츠의 다양성(36.7%)을, 여성은 무료 콘텐츠의 양(32.1%)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나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뒤를 스포츠(25.9%), 뮤직(23.5%), 시사/보도/다큐멘터리/교양(22.1%)이 뒤를 이었다.
매체별로 주로 시청하는 장르가 달랐는데, 초기 개인 SNS의 성격이 컸던 페이스북의 경우 시사/보도(28.4%) 분야가 예능(58.3%) 다음으로 높게 나와 상대적으로 타 매체에 비해 언론 미디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곰TV는 영화(48.6%), 아프리카TV는 게임(31.9%), 푹에서는 예능(65.1%)과 드라마(64.1%)를 시청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사용자에 따라 남성은 상대적으로 스포츠(41.6%), 시사/보도/다큐멘터리/교양(28.2%), 게임(10.6%) 장르를 선호했으며, 여성은 예능(54.0%), 드라마(33.0%), 패션/뷰티(16.9%) 장르를 자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예능과 게임 장르를, 연령대가 높을수록 시사/보도/다큐멘터리/교양과 영화 장르를 시청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로 4년 째 발행한 2015 DMC리포트 종합보고서에는 올 한해 발행한 200 여건의 DMC리포트가 포함돼 있다.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비롯해 인터넷과 모바일 트렌드, 온라인 동영상 시장과 소셜미디어, 마케팅 플랫폼의 활용방안, 디지털 광고 시장의 전망 등 총 7개의 카테고리로 구분해 최신 디지털 광고 마케팅 트렌드와 주요 이슈를 총망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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