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건설-한라 공동개발 '스마트건설안전시스템' 신기술로 지정

  • 등록 2017-09-11 오전 11:08:21

    수정 2017-09-11 오전 11:08:21

△스마트건설 안전관리 시스템 구성도 [그림=두산건설 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두산건설㈜과 ㈜한라, ㈜지에스아이엘이 공동개발한 ‘스마트건설 안전관리 시스템’이 건설 신기술로 지정됐다. 이 시스템은 터널 내 설치는 무선신호(Wifi, BLE) 송수신 설비를 활용해 근로자의 위치와 환경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전관리시스템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5일 스마트건설 안전관리 시스템을 건설 신기술 제828호로 지정했다.

터널공사 현장은 대부분 산속이나 일반 주거지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 있다. 특히 터널 내부에서는 통신이 터지지 않는 특성으로 실시간으로 작업관리가 불가능해 근로자 안전에 대한 불안 요소가 상존하고 있다. 이번 신기술은 근로자가 웨어러블 장비(Bluetooth)를 착용하면 터널 내 설치된 스캐너 단말기를 통해 관리자가 휴대폰과 사무실에 설치된 화면을 통해 근로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게 된다. 또 작업공간에 설치되어있는 센서를 이용해 산소,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온도, 습도 등 작업환경 모니터링도 가능해졌다.

두산건설 관계자는 “이번 신기술은 철도 및 광역교통망(GTX) 등의 터널 및 지하 공간 공사에 즉시 적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다른 건설현장 등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근로자의 안전예방에 대한 연구를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기술은 두산건설에서 실제 건설현장의 안전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조사해 스타트업 기업인 ㈜지에스아이엘과 공동으로 개발하고 ㈜한라와 협업을 통해 한층 더 발전시켰다. 스타트업 기업과 대기업 간의 동반성장과 기술개발에 대한 협업을 통해 상용화를 이룬 사례로 4차 산업혁명의 IoT & ICT 기술을 건설현장에 접목한 시범적 사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