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사드·환율 타격` 1분기 영업익 40%↓…역대 최저(상보)

매출 12조8439억원·영업익 3828억원
  • 등록 2017-04-27 오전 10:01:28

    수정 2017-04-27 오후 3:14:24

[이데일리 신정은 기자] 기아자동차(000270)가 역대 최악의 분기 실적을 내놨다.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으로 중국 시장 판매량이 급감한데다 원화강세도 발목을 잡았다. 기아차는 스팅어, 소형 SUV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선보이고 RV 판매 비중을 확대하는 등 올해 남은 기간 수익성을 높이는데 힘쓸 계획이다.

기아차는 27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382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6% 감소했다고 밝혔다. 2010년 국제회계기준(IFRS) 적용 이후 역대 최저 수준이다. 매출은 12조8439억원으로 전년보다 1.5% 늘었지만 당기순이익은 7654억원으로 전년보다 19.0% 감소했다.

기아차의 글로벌 시장 판매량은 전년 대비 6.2% 감소한 64만1686대로 집계됐다. 국내 시장에서는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수요 둔화와 신차 부재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 감소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니로 신차 효과에도 불구하고 볼륨 모델이 노후화하며서 전체 판매가 12.7% 줄었고, 중국 판매는 구매세 지원 축소와 반한 감정 심화 등 악재로 인해 전년 대비 35.6% 감소했다. 반면 유럽에서는 승용 차급의 판매 확대와 니로의 인기에 힘입어 13.0% 증가했다.

1분기 기아차의 글로벌 출고(공장) 판매는 전년 대비 6.5% 감소한 65만8332대를 기록했다. 국내공장은 내수 수요 둔화와 멕시코 공장 생산 이관에 따른 미국 수출 물량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1.8% 줄어든 37만7315대를 판매했다. 해외공장에서는 중국 판매 둔화 등 영향으로 전년 대비 12.2% 감소한 28만1017대를 판매했다.

매출은 RV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판매단가 상승 효과에 힘입어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 매출원가율은 원화 강세와 인센티브 증가 등 영향으로 전년 대비 1.1%포인트 증가한 80.8%를 기록했으며 판매관리비 비율은 글로벌 경쟁 격화에 따른 판촉비 증가 등 영향으로 전년 대비 0.9%포인트 증가한 16.2%를 나타냈다.

그 결과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39.6% 줄었고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대비 2.0%포인트 감소한 3.0%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세전이익은 전년 대비 26.7% 감소한 7673억원,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19.0% 감소한 7654억원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올 한해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신흥 시장 공략 강화 △신차 효과 극대화 △RV 차종 비중 확대 등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러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 주요 신흥국 경기가 최근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만큼 현지 전략 차종을 앞세워 이들 국가에 대한 공략을 보다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실제 기아차는 최근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량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러시아에서는 1분기 현지 판매가 16.5% 증가하며 전체 시장 성장률인 마이너스(-)0.1%를 크게 웃돌았다.

이와 함께 다음달 선보일 예정인 프리미엄 세단 스팅어의 초기 신차 효과를 극대화해 판매량을 늘리는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중국 전략형 소형 SUV ‘K2 크로스’를 상반기 내에 출시하고 하반기에도 소형 SUV급 신차와 쏘렌토 상품성개선 모델 등을 잇달아 출시해 고수익 RV 차종의 생산·판매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경쟁력 있는 신차와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 방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현재의 위기를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기로 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 본사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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