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벤츠 택시' 이달 말 서비스 시작, 기본료 8000원 수준

카카오택시 2.0 버전에서 택시 종류 '블랙' 선택해 이용
카카오 자체 개발 미터기와 자동결제 모듈 탑재
벤츠 E클래스 등 고급 차량에 교육 수료 기사로 서비스 품질 보장
  • 등록 2015-10-20 오전 11:41:52

    수정 2015-10-20 오전 11:41:52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카카오(035720)가 20일 고급택시 호출을 위한 ‘카카오택시 블랙’ 서비스 계획을 공개했다. 출시 200일 만에 누적 호출 수 3000만 건을 돌파하며 국내 최대 택시 호출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카카오택시의 경쟁력과 이용자 기반을 바탕으로 고급택시 호출 영역에 진출해 본격적인 수익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고급택시는 지난 9월 국토교통부의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개정으로 부착물 등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도입된 새로운 택시 서비스다. 기존 중형택시나 모범택시와 달리 고급택시는 배기량 2800cc 이상의 차량이다. 요금 미터기나 결제 기기, 차량 외부 택시 표시 설비 등의 설치 없이 호출 및 예약제로만 운행 가능하다. 요금은 신고제로 운영된다.

카카오와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이하 서울택시조합), 하이엔은 8월 고급택시 서비스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사 모집과 교육, 차량 수급, 앱 개발 등을 진행해왔다. 서울택시조합은 서울 시내 택시 회사들의 고급택시 사업 참여를 독려하는 역할을 맡았다. 하이엔은 전문기사 교육 과정의 운영과 기사 및 차량 관리를 담당한다. 카카오는 이렇게 마련된 고급택시를 호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3사의 고급택시는 서울시의 인가가 완료되는 대로,벤츠 E클래스 등 3000cc급 고급 차량 약 100대와 하이엔의 전문 교육 과정을 수료한 200여 명의 기사로 시범 서비스 운영을 시작한다. 검증된 전문 기사들이 승객 맞이, 승하차 안내 등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량 내부에는 승객을 위한 생수, 휴대폰 충전기 등 편의 물품이 비치된다.

카카오 직원과 고급택시 운전기사가 카카오택시 블랙을 소개하고 있다. (제공=카카오)
호출부터 결제까지 모든 과정은 카카오택시 앱 하나로 간편하게 이뤄진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서울시의 사업 인가와 함께 업데이트될 카카오택시 승객용 iOS 및 안드로이드 앱 2.0 버전부터 이용할 수 있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한 후 택시 종류에서 ‘블랙’을 선택하면 고급택시 호출이 가능하다.

기본 요금은 8000원 수준이다. 카카오 자체 개발 미터기를 통해 거리시간 상호병산제로 계산된 요금이 최종 부과된다. 현재 요금 수준은 서울시와 협의 중이다. 확정된 금액으로 서울시 신고 후 적용할 계획이다.

결제는 카카오가 독자 개발한 카카오페이 자동결제 모듈을 이용한다. 카카오택시 앱에서 택시 요금 결제에 이용할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 두면 카카오택시 블랙 탑승 건에 한해 하차 시점에 해당 카드에서 요금이 자동 결제된다. 서비스 시작 시점에는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씨티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만 등록할 수 있다. 내달 중 롯데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까지 전 카드사 등록 및 이용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카카오택시와 동일하게 카카오택시 블랙 기사가 기사용 앱을 통해 승객에게 전화를 걸 경우 승객의 전화번호는 일회용 안심번호로 보인다. 탑승 이후 카카오톡 친구에게 탑승 정보를 담은 안심메시지 전송도 가능하다.

카카오 정주환 부사장은 “비즈니스부터 일상의 다양한 목적을 위해 고급택시를 필요로하는 이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택시 산업 전반의 수요층 확대 및 다변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카카오택시를 기반으로 한 첫 번째 수익 모델로 안착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현재 서울시가 출발지일 경우에 한해서만 호출할 수 있다. 추후 고급택시 운영 지자체의 확대에 맞춰 호출 가능 지역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 관련기사 ◀
☞<아이스탁 스탁론> 스탁론 증권사별 금리 한눈에 정리
☞카카오 케이벤처그룹, 농업벤처 만나CEA 지분 33% 인수
☞기업분석, 스탁론을 이용한 투자수익 극대화 방법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