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이준석, 배현진 겨냥 "충격 요법 썼다"…비공개회의 유출에 '초강수'

20일 최고위회의서 배현진과 충돌
"익명 발언 여지 없앤다…모든 분란은 익명 발언에서"
배현진에 "불안해보여…당분간 `냉각기` 가질 것"
  • 등록 2022-06-20 오후 1:37:01

    수정 2022-06-20 오후 1:48:19

[이데일리 박기주 배진솔 기자] “당내 기강을 잡는 게 먼저입니다. 상대 발언을 유출해 정치적 이득을 얻으려 하는 사람이 있어 `충격요법`을 쓴 겁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0일 오전 이데일리와 만나 “익명 발언의 여지를 없애겠다. 이 당에 있는 모든 분란은 익명 발언에서 시작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배현진 최고위원과 `비공개 회의 공개 여부`를 두고 강하게 충돌했다. 이 대표는 비공개 최고위 회의 내용이 언론에 유출된 것을 지적하며 앞으로 현안 논의를 하지 않겠다고 했고, 배 최고위원이 반대 의사를 밝히면서 고성이 오갔다.

이 대표는 배 최고위원을 겨냥해 “어차피 비공개로 해놓고 공개를 해서 대단한 음모가 있는 것처럼 내보냈다”며 “자기 이름 걸고 할 수 없는 수많은 얘기를 익명으로 하기 시작하면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그 의도가 무엇일 것 같냐’고 묻자 “도대체 뭘 원하는지도 모르겠고, 왜 저런지도 모르겠는 사람은 저는 약간 헷갈린다”며 “정확히 목적이 뭔지 모르겠으니 차라리 말을 안 하는 게 낫다. 그러니 오늘도 일어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배 최고위원에 대해 “솔직히 좀 불안해 보인다”고도 덧붙였다.

이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비공개 최고위의 배 최고위원 발언이 연이어 보도된 것에 대한 지적이다. 지난 13일 당 혁신위에 대해 배 최고위원이 ‘자잘한 사조직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고 지적한 내용이 보도됐다. 또 지난 16일에도 안철수 의원이 추천한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인선안에 대해 이 대표가 반대하자 배 최고위원이 ‘졸렬해 보인다’고 언급한 내용이 보도된 바 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를 1년 동안 운영하며 당의 최고의사결정 기구이기 때문에 당내 현안을 논의하려면 서로 신뢰하고 대화할 수 있는 기반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왔다”며 “최근 그 안에 있던 작은 대화 하나하나를 밖으로 노출해 정치적 논리를 얻으려는 사람이 있었다. 그 정도면 이제 신뢰관계가 깨진 것으로 보여 `냉각기`를 가지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오는 23일로 예정된 최고위원회의를 포함해 앞으로 당분간 이 대표가 주재하는 최고위 회의에서 비공개 현안 논의를 하기 전 자리에서 먼저 일어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