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北, 대선 시기에 미사일 집중 발사…국론 분열 초래"

해병대 2사단 방문
"北 미사일 발사, 매우 유감스럽고 강력히 규탄"
"육·해·공 3군 체제, 해병대 독립 준 4군 체제로 개편"
"군인에 대한 인식 개선하고 충분히 보상해야"
  • 등록 2022-01-28 오후 1:16:47

    수정 2022-01-28 오후 1:16:47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8일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8일 경기도 김포시 해병대 2사단 항공부대를 방문, MZ세대 장병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도 김포 해병대 2사단을 방문해 “대한민국의 대통령 선거가 이뤄지는 시점에 북한이 집중 미사일 발사로 국론을 분열시키고 한반도의 불안정을 초래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평화는 가장 중요한 국가의 책임인데 싸워서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싸우지 않고도 이기는 상태를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더 궁극적으로는 싸울 필요가 없는 상태로 가야 한다”며 “이 모든 것의 기반에는 강한 국력과 강력한 국방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어 “국가공동체를 지키는 가장 중요한 일이 바로 안보다. 안보는 종합 국력이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군사력의 문제이기도 하다”며 “군사력 핵심은 이제는 숫자가 아니라 과학기술, 무기와 장비 체계라는 사실이 (동학혁명군이 일본군에게 패배한) 우금치 전투에서 명확히 드러났다. 앞으로 숫자보단 종합전력을 중시하는 스마트 강군으로 거듭나야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후보는 이 자리에서 해병대 관련 공약도 발표했다. 육·해·공 3군 체제에서 해병대를 사실상 독립시키는 준 4군 체제로 개편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그는 “전 세계적인 추세가 해병대를 강화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앞으로 우리도 해병대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해병대에 대한 수요나 중요성이 훨씬 더 커져갈 것”이라며 “해병대의 전력과 독립성을 대폭 강화해서 본연의 임무인 상륙작전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어 “앞으로는 스마트 강군화라는 차원에서 경계근무는 첨단과학 장비로 가능한 범위에서 대체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경계업무의 과학화를 통해서 해병대 부대들이 본연의 상륙작전 역량을 최대한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20대 남성들을 의식한 듯 군인에 대한 의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 후보는 “우리가 한때 군과 국민의 관계가 매우 나쁜 시절이 있었지만, 이제는 군은 국민에게 충성하는 국가에 충성하는 조직으로 완벽 거듭났다”며 “국민을 위해서 많은 희생을 치르고 있는 젊은 청년들, 남성 청년들의 헌신이 국민으로부터 재평가받을 시점이 됐다. 군에 대한 인식도 완전히 바꿔서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점에 대해 상응하는 보상과 예우, 대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군 장병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도 “우리 아들이 공군을 제대했는데, 휴가 나오면 만나는 사람이 다 반말을 한다고 이갸기했다”며 “군이 정치에 개입하는 그런 게 머리에 박혀있는 것 같다. 이젠 그런 상황이 전혀 아니니 인식도 바꾸고 보상예우도 충분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병사 월급 200만원 공약’에 대해서도 “옛날엔 나라에 돈이 없어 보상이 어려웠지만 이젠 충분히 보상을 해줄 만큼 경제력 수준이 좋아졌다. 선진국이라고 하는데, 최소한의 보장을 해줘야 한다”며 “일부에선 왜 자꾸 돈을 주려고 하느냐는데, 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