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때 ‘질겅질겅’…‘껌씹는 회의문화’ 권장하는 롯데

집중력 높이는 껌 효능 알리기 위해 신동빈 회장도 동참
출·퇴근 껌 씹는 '껌짐' 캠페인도 실시
롯데자이언츠·골프단 선수에겐 맞춤형 껌 제공
  • 등록 2020-10-28 오전 11:01:00

    수정 2020-10-29 오후 10:46:52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처음에는 껌 씹으면서 회의를 하려니까. 상사에게 건방져 보이지 않을까 망설여졌지만 회장님(신동빈 회장)도 씹으시고, 그룹 전체적으로 벌이는 캠페인이고 집중력이 좋아진다고 하니 저도 회의 때 씹기 시작했습니다.”

(그래픽= 이미나 기자)
롯데그룹이 전 계열사에서 ‘껌 씹는 회의문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각사 회의실에 껌을 비치하고 껌을 씹으며 집중해서 회의를 하자는 포스터도 붙어있다. 껌이 롯데의 상징적인 제품이라고는 하지만 회의 때 껌을 씹는다니 국내 기업문화에선 고개가 갸우뚱 해지는 모습이다. 처음에는 선뜻 껌에 손이 가지 않던 임직원들도 신동빈 회장이 캠페인에 동참하고자 회의 때 껌을 씹었다고 전해지자 캠페인 동참하기 시작했다.

롯데중앙연구소 관계자는 “껌을 씹으면 집중력이 높아지고 기억력도 좋아진다는 각종 해외 연구 결과가 있다”며 “껌이 회의 집중을 도울 수 있다는 점에 착안, 껌 씹는 회의문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의실에 높여진 껌(사진=롯데중앙연구소)


◇편견과 선입견에 가려진 껌 효능 알리기 나서


롯데그룹이 롯데제과와 롯데중앙연구소를 중심으로 껌 씹기 문화 확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껌 값’ ‘껌 씹는 소리’ 등 부정적인 인식에 가려진 껌의 효능을 알리기 위해서다.

롯데중앙연구소 직원들은 출·퇴근 때나 운동할 때도 껌을 씹는다. 바로 ‘껌 짐’(GUM GIM) 캠페인이다. 캠페인 참여를 신청한 연구소 임직원 100여 명에게 껌을 지급하고 운동과 출·퇴근시 껌을 씹어 몸의 변화를 체험하게 했다. 연구소의 한 직원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3개월간 캠페인에 참여하면서 운동할 때와 걸을 때 껌을 계속 씹었고 다이어트에 효과를 봤다”며 “물론 운동을 한 결과겠지만 껌을 씹는 것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껌 씹기가 정말 운동 효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을까. 롯데중앙연구소는 서울대 건강운동과학연구실(송 욱 교수, 서울대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연구팀은 2019년 12월부터 2020년 2월까지 약 3개월 간 ‘껌 저작(咀嚼·음식을 입에 넣고 씹음)이 운동 효율 향상 및 에너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지난 8월 서울대에서 열린 ‘2020년 한국운동생리학회 정기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실험을 주관한 서울대 임병걸 연구원의 발표에 의하면 무섭취, 캔디 섭취 시보다 껌을 씹고 운동할 때 총 걸은 거리가 유의미하게 증가했고 산소 소비량을 늘려 에너지 소비량도 증가했다.또한 자전거타기를 할 때도 껌을 씹을 때 무섭취, 캔디 섭취 시보다 종아리 앞뒤, 허벅지 앞뒤에서 근육활성도가 증가했음이 실험으로 증명됐다.

롯데중앙연구소는 이런 실험 결과를 근거로 지난 4월과 6월 두 차례에 걸쳐 롯데자이언츠 야구단과 롯데골프단에 선수용 맞춤 껌을 특수 제작해 전달했다. 껌의 물성과 형태, 향까지 선수들의 개별 기호에 맞춰 제작한 껌이다. 연구소는 시즌 종료 후 경기 향상도 분석도 진행할 계획이다.

껌짐 캠페인 안내 모습(사진=롯데중앙연구소)
‘사각턱 된다’ 낭설…실험결과로 증명

집중력이 좋아지고 운동 효율이 올라가도 껌을 자주 씹기가 꺼려지는 선입견 또 하나. 바로 ‘껌을 많이 씹으면 사각 턱이 된다’는 우려다. 롯데중앙연구소는 최근 이와 관련한 실험 결과도 내놨다. 연세대 구강내과학교실(안형준 교수, 연세대 치과대)과 올해 1~9월 ‘장기적인 껌 저작의 안모 형태와 저작 기능에 대한 연관성’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실험군 대상자가 6개월 동안 하루에 3번 20분씩 껌을 씹도록 하고, 두부규격 방사선(Cephalometric X-ray)을 통해 얼굴 모양을 분석했다. 또 CT와 초음파 장비를 이용해 저작근의 면적과 두께를 측정했다. 연구 결과 껌 씹은 후 아래턱의 크기와 형태 등의 변화가 없었으며, 저작근의 면적과 두께도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실험군에서 최대 교합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교합면적 및 압력에 차이가 있었다.

롯데중앙연구소 관계자는 “실험 대상은 6개월간 계속 껌을 씹었지만 아래턱의 크기 및 형태 등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롯데자이언츠 선수에게 제공된 맞춤형 껌(사진=롯데자이언츠)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