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관람차처럼 회전하는 수납장 '다이슨어워드' 수상작 선정

  • 등록 2017-09-20 오전 10:28:31

    수정 2017-09-20 오전 10:28:31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영국 기술기업인 다이슨(Dyson)은 올해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The James Dyson Award) 2017’의 국내 수상작과 입상작을 20일 발표했다.

이번 어워드에서는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에 재학하는 김윤중·이지백씨의 ‘페리스 박스(Ferris Box)’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놀이공원의 대관람차에서 영감을 받은 페리스 박스는 사용자가 높이를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페리스박스에 설치된 레버를 당겨 수납장 내부의 체인을 돌리면 마치 대관람차가 회전하듯 수납공간의 높이를 원하는 만큼 조절할 수 있다. 수납장 내부에서 수납 선반이나 틀이 부딪치지 않도록 최소한의 공간만 이용토록 만들어졌다.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월간 ‘디자인’의 전은경 편집장은 “간단한 작동 원리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가 돋보였다”며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한 수납장을 개발하고자 하는 시도는 꾸준히 있었지만 간단하면서도 손쉽게 불편함을 극복하는 아이디어라 높은 점수를 줬다”고 설명했다.

수상작인 페리스 박스를 낸 김윤중·이지백 학생은 상장과 함께 프로토타입 개발 지원금으로 2000파운드(300만원가량)를 받는다.

이들은 다음달 열리는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국제전의 최종 후보작이자 대상 후보 자격이 주어진다. 국제전 대상 작품으로 선정되면 다이슨은 학생에게 트로피와 더불어 상금 3만파운드(4600만원)을 주고 수상자가 재학하는 학부에도 5000파운드를 수여한다.

김윤중씨는 “페리스 박스의 연구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려고 했는데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를 통해 얻은 명예와 상금을 통해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어 기쁘다”며 “상용화와 기술 보완을 통해 하루 빨리 많은 사람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외에 △비닐하우스 내 공기를 정화하는 공기청정 제품 △정기적으로 환자의 자세를 바꿔주며 부족한 간호인력을 대체할 의료용 자동 침대 △전력이 부족한 국가의 학생을 위해 개발된 폐유 사용 LED램프 △많은 군중이 모인 장소의 쓰레기 문제를 해결할 제품 등이 입상작으로 선정됐다.

다이슨 산하 단체인 제임스 다이슨 재단은 학생들이 직접 일상생활 속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 개발과 제품 설계를 장려하고 차세대 엔지니어를 고무시키고자 2004년부터 매년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를 열고 있으며 국내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국내에서 두 번째로 열린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에서 수상한 ‘페리스 박스’. 자료=다이슨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