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파 성향 짙어진 금통위.."코로나 불확실성 발목에 금리인상 시그널 못줘"

“매파 성향 짙다” 4월 금통위 결과에 대한 채권 시장 반응
경제전망개선으로 금통위 무게추 ‘금융불균형 유의’로 이동
4차유행 우려도 백신보급 등에 1차 팬데믹 수준 경계 아냐
  • 등록 2021-04-16 오후 2:05:05

    수정 2021-04-16 오후 2:05:05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GDP) 전망에 대해 3%대 중반은 ‘얼마든지, 충분히’ 가능하다는 자신감을 보였다. 금리 인상의 전제 조건 중 하나로 여겨지던 고용과 내수 소비에 대해서도 회복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19 불확실성을 통화정책방향 문구에 추가하면서 4월 기준금리는 0.5%로 만장일치 동결했다. 채권시장은 이 총재의 경기 자신감과 15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 결과에 대해 예상 밖의 매파(통화긴축 선호) 성향이 짙었다고 평가했다.

“시장 예상보다 성장률·물가전망 상향 컸다”…경기회복 확신↑

금통위는 통방문에서 국내경제 회복세가 다소 확대되었고 민간소비는 부진이 완화되었다고 평가했다. 지난 2월 대비 경제에 대한 평가가 상향된 것이다. 올해 실질 GDP 성장률은 지난 2월 예상했던 3%를 상회할 것으로 보았다.

이 총재의 기자회견 발언은 경기 회복 기대를 더욱 키웠다. 현재 백신보급률이 2% 수준의 낮은 상황임을 감안하더라도 3% 중반의 성장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근원소비자물가 역시 점차 1%대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해 1% 내외일 것으로 예상했던 2월보다 상향 조정됐다.

이미선 하나은행 연구원은 “성장률과 물가 전망이 상향될 것이란 점은 시장에서 어느 정도 예상되었지만 3% 중반의 성장은 예상을 상회한 수준이었다”면서 “금통위 이후 국고 3년 금리는 전일 대비 5bp(1bp=0.01%포인트) 높은 1.15%, 10년은 3bp 오른 2.02%까지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코로나 4차 대유행 우려란 불확실성 역시 통방문에 추가하긴 했지만 지난해 첫 팬데믹 당시와는 달리 점차 그 영향력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글로벌 경기 회복 등 대외 여건의 호전, 3분기 백신 확보에 대한 낙관적 기대를 우선시 한 것이다. 이 총재는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지만 정부의 다각적인 노력으로 백신보급률이 개선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여소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한은의 경제전망이 이전보다 훨씬 낙관적으로 변했다. 뉘앙스 차이로만 보면 매파적인 성향에 가까웠다고 분석했다. 여 연구원은 “경제 회복세가 안착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당장 정책 기조의 전환은 어렵겠지만 4월 금통위는 2월과는 사뭇 달랐다. 통화정책 기조는 확연히 덜 완화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금융불균형 우려 민감도 높아졌을 것”..매파 성향 짙어져


무엇보다 시장이 주목한 점은 금통위가 금융불균형 유의에 좀 더 정책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는 점이다. 코로나 사태로 한국의 잠재성장률이 기존대비 낮아졌을 것이라는 평가와 이것이 빠른 회복과 맞물리면서 마이너스 갭 상태가 빠른 속도로 좁혀지고 있을 것이라는 언급은 통화정책 정상화의 시간을 앞당기는 여건이다.

특히 수년간 지속된 부동산 시장의 불안정과 이 과정에서 늘어난 가계부채가 코로나 상황과 무관하게 ‘누증’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봤다. 이주열 총재 역시 기자회견에서 금통위에서도 수차례 금융불균형 유의에 대한 이슈가 제기되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허태오 삼성선물 연구원은 “코로나 불확실성이 상존하지만 경제전망 개선으로 무게추가 금융불균형 유의로 옮겨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은의 기준금리 동결 기조가 3분기까지 유지되고 이후 소수 의견 제시나 기준금리 인상 등 정책 변화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기존 전망을 유지했다.

이번 금통위 회의 결과는 2명의 위원이 강하게 금융불균형 누적 가능성을 경계해야 한다고 언급했던 2월 금통위 의사록 보다 훨씬 더 그 우려가 커졌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가계부채와 관련 금융불균형 위험이 지나치게 확대되지 않기 위해 정부와의 폴리시 믹스(정책조합)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이 총재는 “거시건전성 차원에서 관리해야 할 상황”이라면서도 “1분기 중 가계부채 증가세가 상당히 높게 유지되고 있고 금통위서도 금융안정 상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단 점을 재차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