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KAI), 18조원 KF-X 사업 맡는다

방사청, KF-X 개발 우선협상자로 KAI 선정
세부 협상 거쳐 올 상반기 내 계약체결 예정
KAI "동급 최고 수준, 수출가능한 전투기 개발"
  • 등록 2015-03-30 오후 12:06:23

    수정 2015-03-30 오후 12:06:23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약 18조원 규모의 건군 이래 최대 무기개발 사업인 한국형 전투기(KF-X) 체계개발사업을 한국항공우주(047810)산업(KAI)이 맡게 됐다.

방위사업청은 30일 국방부 화상회의실에서 제87차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열고 KAI를 KF-X 체계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업체로 선정했다.

동급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고 있으면서도 경제적이고 수출 가능한 전투기를 일정에 차질 없이 개발해 내겠다는 KAI의 제안이 경쟁사인 대한항공보다 앞선 셈이다. 이번 사업을 위해 KAI는 차기전투기(F-X) 사업자인 미국 록히드마틴과 손을 잡았고 대한항공은 유로파이터 제작사인 에어버스D&S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방사청은 KAI와 기술, 조건, 가격협상 등을 거쳐 올 상반기 안에 계약체결 및 사업을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AI는 KT-1, T-50, FA-50, 수리온 등 다수의 국산 항공기를 성공적으로 개발완료해 생산·수출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항공기 체계종합기업이다. 지금까지 총 129대, 32억 달러 이상의 항공기를 수출하며 국내 항공산업의 수출 산업화를 이끌고 있다.

국산항공기 개발뿐만 아니라 국제 공동개발 경험도 풍부하다. KAI는 록히드마틴(T-50), 에어버스 헬리콥터(수리온) 등 국제 공동개발 사업을 완수한 바 있으며 KT-1, T-50 수출을 통해 인도네시아와의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한 상태다.

KAI는 KF-X 사업 참여를 앞두고 대규모 개발 인력과 인프라 확보에도 공을 들였다. 이미 1300여명의 연구개발인력 및 소프트웨어(S/W), 하드웨어(H/W) 등 풍부한 개발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으며 KF-X, LAH/LCH 등 대형국책사업에 대비해 신규 개발인력 1000명의 채용을 시작했다.

본사 소재지인 경남 사천에 올 연말까지 연구와 시험이 가능한 통합개발센터를 완공하는 일정으로 공사가 진행중이다.

KAI는 이번 사업이 노후전투기(F-4, F-5)를 대체하고 2020년 이후 미래 전장 환경에 적합한 성능을 갖춘 한국형 전투기를 체계개발하는 것인 만큼 적기에 개발해야 공군의 전력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KF-X 개발 일정 준수를 약속했다.

또 다수의 국제공동개발 경험을 토대로 선진 항공업체들과 원활한 기술협력을 통해 개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공동개발에 참여하는 인도네시아와 전략적 개발협력을 추진해 국익 창출과 안보의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겠다는 각오다.

KAI 관계자는 “국내 항공산업계와 동반성장 및 상생협력을 추진하고 핵심 구성품 및 기술 국산화를 확대해 항공산업의 미래 신성장동력화를 견인함으로써 창조경제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형전투기 형상 및 제원 비교(자료: KAI)
▶ 관련기사 ◀
☞ KAI "올해 매출 3조·수주 10조 달성..수출기업 도약 원년"
☞ [특징주]KAI, 헬기개발 수주 마무리 기대감에 상승 전환
☞ '단기과열 vs 매수기회'…KAI 둘러싼 두가지 시선
☞ [특징주]한국항공우주, 신고가 경신…상반기 대규모 수주 기대
☞ [특징주]한국항공우주, 반등…'상반기 대규모 수주 가능'
☞ 한국항공우주, 상반기 대규모 수주 가능성 높아-NH
☞ 한국항공우주, 수주목표 달성 가능성 커…목표가↑-유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