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靑과 '부산회동' 상의했다…전략공천 안돼"(종합)

"평소 靑과 자주 통화하는데 이런 일 생기면 잘 안 된다"
"의총 결론, 공천권을 국민에 돌려준다는 기조 변함없어"
  • 등록 2015-10-01 오후 12:27:16

    수정 2015-10-01 오후 12:27:16

[이데일리 김정남 강신우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1일 여야 대표간 ‘한가위 부산 회동’ 후폭풍을 두고 “(회동 전에 청와대에 회동할 것이라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친박계의 비판처럼 자신이 독단적으로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로부터) 찬성 반대 의사는 듣지 않았고 이런 방향(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등)으로 가는 건 상의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김 대표는 ‘청와대는 의견을 밝혔느냐’는 질문에는 “그냥 듣기만 했다”고 했고, ‘청와대 비서실장과 상의했느냐’는 물음에는 “그것은 밝히지 않겠다”고 했다. 그는 “하도 답답해 이것까지 밝히는 거다. 저 혼자 다 하는 것처럼 비판하니까”라고도 했다.

김 대표는 앞서 이날 오전 여의도 자택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서도 “평소에는 청와대와 자주 통화하는데 이런 일이 생기면 통화가 잘 안된다”면서 “내가 또 안하게 되고”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당 대표로서 민주정당에서 어떤 비판도 수용하지만 비난하지는 말라”면서 “없는 사실로 비난하고 왜곡하면 당만 분열되고 그러면 선거에서 불리해진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야당은 지금 분열돼 있고 우리는 단결돼서 잘 왔는데, 우리가 분열되면 똑같은 입장이 되는 것”이라고도 했다.

김 대표는 자신이 수차례 강조한 ‘전략공천 불가론’도 물러설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는 김 대표가 ‘정치생명을 건’ 상향식 공천의 핵심으로 꼽힌다. 친박계는 전략공천의 불가피성을 적극 역설하고 있는데, 이에 맞서 결사항전도 불사하겠다는 의미로도 읽힌다.

김 대표는 ‘전략공천 (수용하는) 부분은 받아들일 수 없는가’라는 질문에 “저는 정당민주주의를 가겠다고 약속했고 그것을 실천하려는 따름”이라며 부정적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의원총회의 결론은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준다는 기조에 변함이 없다”면서 “국민공천제의 취지 하에서 미국식 오픈프라이머리가 현실적으로 안 되기 때문에 그 취지에 입각해 다른 방법을 모색해 안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당론으로 채택한 안(오픈프라이머리)을 관철하기 위해 노력하는 차원에서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한 게 잘못됐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는 “중론을 모아 의총에서 합의해 결정했는데 더이상 뭘 더 얘기하겠느냐”고도 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 불참으로 정치권에 나돈 ‘칩거설’은 정면으로 부인했다. “왜 내가 칩거를 하느냐”는 것이다. 그는 이날 부산 지역행사 불참에 대해서도 “오늘 비가 와서 안갔다”면서 “거기에 너무 의미를 두지 말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다만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두고 청와대가 반대한 게 내년 총선 공천권을 둘러싼 계파간 정면충돌로 비화하는데 대해서는 “그런 것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며 말을 아꼈다.

그는 ‘청와대 관계자의 발언이 공천 개입 아니냐는 비판도 있다’고 기자들이 묻자 “거기에 대한 질문은 하지 말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