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순 쪽지…文 "기권결정 후 北 통보..제2의 NLL 조작"(종합)

  • 등록 2017-04-21 오전 11:39:23

    수정 2017-04-21 오후 12:58:12

[이데일리 김재은 유태환 기자] 2007년 참여정부 시절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에서 우리나라가 기권한 것을 두고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공방을 벌이고 있다.

우리가 기권을 결정하기 전 북한에 먼저 의사를 물어봤는지 여부가 논란의 핵심이다.

문재인 후보는 21일 “이 문제의 핵심은 송 장관이 주장하는 11월16일 대통령주재 회의에서 기권방침이 먼저 결정됐느냐, 결정되기 전 송 장관 주장처럼 북에 먼저 물어본 후에 결정했느냐는 것”이라며 “분명히 말하는데 11월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방침이 결정됐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선거가 임박한 이 시기에 송 전 장관의 쪽지 공개 등은 지난 2012년 대선에 있었던 북방한계선(NLL) 조작 사건과 유사하다”며 “제 2의 NLL사건으로 선거를 좌우하려는 비열한, 새로운 색깔론이자 북풍공작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송 전 장관은 이날 중앙일보에 “노 대통령이 2007년 11월20일 자신을 불러 ‘인권결의안 찬성은 북남선언 위반’이라는 내용이 담긴 쪽지를 보여줬다”며 “김만복 국정원장이 북한에게 받은 내용을 백종천 안보실장에게 전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송민순 장관이 제시한 전통문으로 보이는 문서가 북에서 온 것이라면, 거꾸로 국정원이 그에 앞서 보낸 전통문 역시 국정원에 있을 것이다”며 “국정원이 그것을 제시하면, 이 문제는 그것으로 깨끗하게 다 정리될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송 전 장관은 지난해 10월 발간한 회고록에서 ‘노무현 정부가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에 앞서 북한에 물어본 뒤 기권하기로 결정했으며, 이 과정에서 문재인 비서실장이 “북한에 반응을 알아보자”고 말했다고 주장해 논란이 있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송 전 장관이 정치적 의도가 있지 않나 한다”며 “특정인 당선을 위해 여러 활동도 한 적이 있다”면서 정치공세라고 날을 세웠다.

추미애 상임선대위원장은 선대위 회의에서 “이제 실체도 없는 개인 메모까지 등장했다. 얼마나 다급하면 그러겠느냐”며 “이번 대선에선 색깔론이나 종북 몰이를 이용한 정치공세도 소용없을 것이라 경고한다”고 밝혔다.

한편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은 “송민순 전 장관이 오죽 답답하고 억울했으면 당시 상황을 기록해 둔 ‘메모지’까지 공개하며 발끈했겠는가”라며 “메모지가 공개되자 ‘뜨끔’한 민주당이 ‘전직 장관으로서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문재인 엄호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21일 오전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이 언론에 공개한 2007년 11월 인권결의안 투표와 관련해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기권하기로 결정한 정황을 담은 수첩 모습. 수첩 위에는 “묻지 말았어야 했는데 문 실장이 물어보라고 해서”라고 적혀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