黨政靑 "공무원연금 개혁 5월2일까지 입법완료"(종합)

  • 등록 2015-03-06 오전 11:53:40

    수정 2015-03-06 오후 5:02:14

[이데일리 문영재 강신우 기자] 고위 당·정·청 첫 회의가 열린 6일 참석자들은 박근혜 정부 3년 차인 올해 민생과 개혁이 국정의 최우선 과제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협력 강화를 다짐했다.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는 새누리당에서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원유철 정책위의장이, 정부에서는 이완구 국무총리·최경환 경제부총리·황우여 사회부총리·추경호 국무조정실장, 청와대에서는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과 현정택 정책조정수석·조윤선 정무수석 등이 참석, 마크 리퍼트 주한 미 대사 피습사건 대책 등 현안을 논의했다.

이 비서실장 지명 일주일 만에 한자리에 모인 당·정·청 수뇌부는 박근혜 정부의 안정적 국정 운영을 위해 당과 정부, 청와대는 한몸이라고 강조하고 수시로 모여 국정 현안을 논의키로 했다.

김 대표는 “고위 당·정·청 회의는 수시로 열려야 하고 형식과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모든 국정 현안에 기탄없이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가 되어야 하고 이를 통해 국정 방향을 설정하는 국정의 핵으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은 국민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전달하는 창구 역할에 주안점을 둘 것”이라며 “무조건 정부 편에서 옹호하는 일은 하지 않겠다. 국민 시각에서 문제 될 사안은 야당보다 더 강하게 비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 실장은 “당·정·청이 한 몸과 같이 움직이는 협력이 가장 중요하고, 오늘 같은 고위 당·정·청을 자주 개최해 국정 운영의 공감대를 넓히고 정책의 추동력을 넓혀가길 희망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4월 임시국회에서 공무원연금 개혁과 경제활성화 법안 신속 처리 등 폭넓은 의견 교환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유 원내대표는 회의 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공무원연금 개혁은 시급성을 고려, 국민대타협기구 활동시한인 오는 28일까지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여야가 개혁안을 만들어 5월2일까지 입법 완료하는 게 최선이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당·정·청은 또 노사정위원회에서 타협된 안을 입법과 예산으로 국회에서 처리키로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서비스·관광 등 남은 9개 경제활성화 법안을 4월 국회에서 최대한 빨리 처리해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폐쇄회로 TV(CCTV) 설치 의무화’를 담은 영유아보육법은 당 특위 중심으로 다음 주에라도 개정안 만들어 절차를 밟아 4월 국회에서 정리키로 했다. ‘최저임금 인상’ 문제와 관련, 당·정·청은 최저임금위원회에서 논의하되, 당정이 이 부분에 한목소리 내기로 했다.

주한 미 대사 피습사건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의견을 주고받았다. 당·정·청은 이번 사건으로 한미동맹 훼손되는 일 없도록 노력하고, 이번 사건을 종북 세력의 사건으로 규정, 배후 등 철저한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 관련기사 ◀
☞ 공무원연금 소득대체율 놓고 與·野·勞 '다른 목소리'
☞ 박 대통령 "공무원연금 개혁 등 국민 단합 필요" 눈길
☞ 유승민 "공무원연금, 4월말 5월초까지 개혁"
☞ 퇴직 공무원연금 개혁 반대, 전교조 9년만 연가투쟁 예고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