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국립공원서 ‘버젓이’…수년째 ‘무대뽀’ 불법 개농장[르포]

26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야산 가보니
산림청 국유지에 불법 개 사육장
중·대형견 9마리 쇠사슬 목줄에 묶여
산림청 “불법점유”…도봉구청 “버티면 경찰고발”
  • 등록 2023-05-26 오후 3:24:28

    수정 2023-05-26 오후 3:53:53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사진=황병서 기자, 제보자 제공)
26일 오전 9시 30분께 서울 도봉구 방학동 산 80-2번지. 북한산 둘레길을 관통하는 야트막한 동네 야산에서 철제 울타리에 갇힌 개가 목격됐다. 쇠사슬로 된 목줄을 단 개 2마리가 짖어대기 시작했다. 주위에는 강아지 이동가방과 케이지 등이 쌓여 있었고, 외부인 출입을 경계하기라도 하듯 ‘CCTV 녹화 중’·‘개 주의’ 등의 문구가 붙어 있었다. 울타리 뒷편에서도 여러 마리의 다른 개들이 보였다. 이곳에선 중·대형견 총 9마리가 있었는데, 사람을 보자 동시에 짖기 시작해 옆 사람과의 대화가 어려울 정도였다.

아침 운동을 나온 70대 신모씨는 “여기서 개 소리가 들린 지 10년 넘었다”며 “하도 짖어대니까 주민들이 민원도 많이 넣었는데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26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에서 운영되고 있는 불법 개농장(사진=황병서 기자)
이데일리가 이날 방문한 개 농장은 국유지에 속해 있였다. 불법적인 농장이란 의미다. LH에서 운영하는 ‘시리얼(SEE:REAL)’을 보면 ‘서울 도봉구 방학동 산80-2’는 임야 2만 4166㎡ 면적의 국유지로 나온다. 특히 국유재산법 제82조에 따르면, 법률에서 정하는 절차와 방법에 따르지 않고 행정재산을 사용하거나 수익한 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산림청 재산관리1팀 관계자는 “국유지에서 어떠한 허가·협의가 없는 채로 점유되고 있는 것은 불법점유로 보고 있다”며 “변상금 조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심지어 이곳은 북한산 국립공원 관리구역이다. 자연공원법에 따르면 국립공원구역 안에서 가축을 놓고 먹이는 행위나 물건을 쌓아두거나 묶어두는 행위 등은 공원관리청으로부터 행위허가를 받아야 한다.

북한산 국립공원 관계자는 “국립공원 내 무단 적치물에 대해서는 자진철거명령을 내릴 수 있다”며 “산림청에서 행정조치명령을 내린 것으로 알고 있어서 살펴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도봉구청에 민원을 제기했던 동네 주민 이지영씨는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민원을 넣은 뒤 구청 직원과 지난 3일 현장에서 개를 키우는 주인을 만났다”며 “구청 분들이 ‘저렇게 기르시면 안 된다’, ‘동물보호법이나 가축사용법에 의한 법령에 의해 벌금을 받거나 고소·고발 될 수 있다’, ‘저 개가 유기견이면 시 보호센터로 보내야한다’ 등의 말을 했다”고 말했다.

도봉구청도 불법적으로 개를 사육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을 인지하며 조치를 마련하고 있다. 도봉구 보건정책과 동물복지팀 관계자는 “도봉구 전체 지역이 2011년에 가축 사육을 하지 못하게 바뀌었다”며 “(불법 점유한) 주인에게 시설을 철거하라고 이행 명령을 공문으로 보냈으며 6월 말까지 이행하지 않으면 경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개 농장 주인의 부주의한 사육관리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정진아 동물자유연대 활동가는 “동물보호법과 관련해서 혹한이나 혹서에 내버려 두면 안 되고, 목줄 길이는 2미터 이상 등으로 해야 한다는 시행규칙이 있다”며 “반려동물 사육관리 의무 위반 조항 등을 살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3일 이 농장에서 탈출해 보호 받고 있는 개의 모습(사진=제보자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