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 CJ대한통운, 손 놓은 1650명에 하루 택배 50만건 '꽁꽁'

28일 무기한 파업 돌입…노조 추산 전체 15% 참여
택배 인상분 배분 놓고 노사 입장 달라 장기화 우려
이미 오픈마켓·편의점 불안감…협력 점주들에 공지도
경총 "국민들 생활, 자영업자 생계에 타격" 목소리 높여
  • 등록 2021-12-28 오후 1:41:10

    수정 2021-12-28 오후 9:25:37

[이데일리 남궁민관 전재욱 기자] 택배 물량이 대거 몰리는 연말·연시에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이하 택배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결국 피해는 소비자들이 입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택배노조 추산 총파업으로 배송 차질이 예상되는 택배는 하루 평균 50만건에 이르는 상황으로, CJ대한통운을 이용하는 주요 오픈마켓은 물론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는 편의점 업계까지 이미 관련 공지를 내며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가 무기한 총파업을 강행하기로 한 28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 광남1동 CJ대한통운 성남터미널에서 비노조 직원들이 택배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28일 업계에 따르면 택배노조는 이날 오전 11시 CJ대한통운 성남터미널을 비롯한 전국 각지 택배터미널에서 출정식을 갖고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CJ대한통운은 국내 택배시장의 50% 가량 점유율을 차지하는 1위 업체로, 택배노조는 이번 총파업에 따라 하루 평균 50만건의 택배 배송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구체적으로 CJ대한통운 택배기사 2만여명 중 노조원은 2500여명이다. 이 중 쟁의권이 있는 노조원은 1700여명으로 이중 1650여명이 이번 총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더해 택배노조는 쟁의권이 없는 노조원과 비노조원도 간접적으로 총파업에 참여해, 총파업 참여는 전체 택배기사의 15% 안팎으로 추산했다.

택배노조 한 관계자는 “하루 평균 50만건의 택배 배송에 차질이 예상되며 이는 CJ대한통운 하루 평균 배송 택배의 20%가량을 차지한다”며 “총파업에 참여하는 1650여명의 택배기사들의 평균 배송 물량에 더해 쟁의권이 없는 노조원들과 비조합원들 일부가 공정거래위원회와 CJ대한통운 내규에서 정한 택배 외 물량은 배송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택배노조가 총파업 기간을 무기한으로 못박은 가운데 노사 간 합의점이 좀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택배노조는 택배기사들의 과로사 방지 등을 위해 마련된 사회적 합의에 따라 택배요금을 170원 인상했지만 사측이 이중 50원가량만 택배기사들을 위해 쓰고 나머지는 사측 이윤으로 챙기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에 대한 배분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사측은 통상 수수료 배분 방식에 따라 택배요금 인상분의 절반이 이미 택배기사들에 수수료로 배분된다며 오히려 택배노조가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방해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총파업 결과 피해는 자영업자들은 물론 택배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돌아갈 것이란 우려가 높아진다. 이미 CJ대한통운을 이용하고 있는 주요 오픈마켓들과 편의점 업체들은 택배 배송 차질을 염두하고 전날 잇따라 관련 공지를 안내하고 나섰다.

우선 오픈마켓 11번가와 G마켓, 옥션은 고객들은 물론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영업자들인 ‘셀러’들에게 각각 전날 안내문을 전달했다. 11번가는 “CJ대한통운 총파업으로 상품 배송·수거 지연 발생이 예상된다. 판매자분들께서는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배송지연 공지를 등록해 고객에게 지연 배송될 수 있음을 사전에 안내 부탁 드린다”고 공지했다.

CJ대한통운과 자체 배송망을 통해 택배 서비스를 제공 중인 CU와 GS25 역시 전국 편의점주들에 관련 안내문을 전달했다. 편의점 택배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가급적 CJ대한통운이 아닌 자체 배송망 택배를 이용토록 권고하라는 내용 등을 담았다. 다만 총파업 장기화시 편의점 내 택배 물량이 쌓여 영업 차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택배 서비스가 중단되는 최악의 사태시 편의점주들의 부가 수익은 물론 집객 효과마저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 또한 적지 않다.

이와 관련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번 총파업은 방역 강화로 인해 온라인에 의한 생필품 수급 의존도가 높아진 국민들의 생활에 극심한 타격을 줄 것”이라며 “코로나19 사태로 오프라인 판매가 사실상 중단된 상황에서 온라인 판매로 간신히 명맥을 잇고 있는 자영업자들의 생계에 치명상을 입힐 수 있어 우려가 큰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영계는 택배노조가 특정 개별기업을 빌미로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면서 국민 생활과 국가 경제에 피해를 불러올 명분 없는 파업을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