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을 팝니다]④변화하는 공자의 나라‥性산업 지각변동

  • 등록 2015-10-28 오후 1:35:01

    수정 2015-10-28 오후 3:48:02

중국 베이징 시내 한 성인용품샵 내부.


[베이징= 이데일리 김대웅 특파원] 중국 베이징(北京) 시내 한 성인용품 숍을 최근 찾아갔다. 성(性)에 대해 보수적이라고 알려진 중국이라 골목 어귀에나 위치해 있겠거니 했던 예상과 달리 시내 한복판에 떡하니 자리 잡고 있다. 상점 내부 역시 남의 시선은 의식하지 않는다는 듯 제품 고르기에 열중인 남녀노소들로 붐비는 모습이다.

의외의 모습은 이뿐만이 아니다. 베이징 시내를 다니다 보면 연인 간의 거침없는 스킨십 장면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한국보다 더 자유 분방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한 조사에 따르면 중국인의 약 40%가 19세 이전에 첫 성경험을 했고 5명 중 4명 가량이 혼전 성경험을 했다고 한다.

성인용품 가게에서 만난 한 20대 중국인 남성은 “평소에 인터넷으로 성인용품을 주문하는데 모처럼 매장을 들렀다”며 “이런 것을 부끄러워하는 것 자체가 매우 구시대적인 생각 아니냐”고 오히려 반문했다.

‘공자(孔子)의 나라’ 중국이 성에 눈을 뜨고 있다. 엄밀히 따지면 눈을 떴다기보다 야누스의 두 얼굴을 벗고 있다고 표현해야 정확하다. 그동안 그간 성에 대해 보수적인 사회 분위기 탓에 음지에 있던 성문화가 젊은 세대의 성 의식 개방과 함께 빠르게 양지로 넘어오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성 관련 사업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에서 섹스 관련 용품을 파는 상점은 수 천 개에 달해 스타벅스 체인점보다 훨씬 많을 것이란 얘기가 나올 정도다. 한 성인용품업체는 사업 규모가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증시 상장을 추진하기에 이르렀다. 최근 인터넷 발달과 함께 온라인쇼핑몰을 통한 주문이 늘어 중국 내 성인용품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쇼핑몰 타오바오에는 수천 개에 달하는 성인용품 판매점이 등록돼 있다. 지난해 중국 온라인 몰에서 판매된 성인용품은 약 6900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74% 급증했다.

성생활에 대한 중국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아그라 판매도 급증하는 추세다. 지난해 미국 제약업체 화이자의 비아그라 중국 매출은 47% 가량 증가했다. 전세계적으로 비아그라 판매량이 24% 줄어든 것과 전혀 다른 결과다.

이들의 활약은 중국 내에서 그치지 않는다. 최근 글로벌 큰 손으로 부상하고 있는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들이 해외에서도 성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한 예로 일본의 1위 콘돔업체 오카모토의 주가는 최근 두달 새 두 배 넘게 치솟았다. 일본을 방문하는 유커들 사이에 이 회사 콘돔이 ‘쇼핑 리스트’ 상위 품목으로 자리 잡으면서 매출이 크게 뛰었기 때문이다.

▶ 관련기사 ◀
☞ [욕망을 팝니다]①자본시장 눈뜨다
☞ [욕망을 팝니다]②돈 되는 곳에 돈 몰린다
☞ [욕망을 팝니다]③불륜도 돈이다…욕먹어도 맞춤식 특화
☞ [욕망을 팝니다]⑤포르노산업, 소셜미디어의 미래?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