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세대책 반나절만에 '삐그덕'…강원대 "청년주택 공급 안해"

강원대 혁신파크 청년주택 공급계획
2주일 전 이미 전면보류 ‘재검토’ 결정
강원대 “확정 아닌데 정부 발표 당황스럽다”
  • 등록 2020-11-19 오전 10:54:32

    수정 2020-11-19 오후 9:42:06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정부가 19일 발표한 ‘서민·중산층 주거안정 지원방안’이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사업 주최가 사업계획이 없는 데도, 이를 대책에 포함시키는 등 정부가 ‘장고 끝에 악수를 뒀다’는 지적이다.

강원대 캠퍼스 혁신파크 산학연 혁신 HUB 건축설계 공모 당선 조감도. (사진=강원대)
이날 나온 전세대책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서민주거 지원방안 중 하나로 재개발 캠퍼스 혁신파크를 청년주택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시범사업으로 강원대에서 약 100호를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은 대학의 유휴부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부지는 강원대로 선정됐다. 캠퍼스 혁신파크 산학연 혁신 허브(HUB)는 약 50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지상 8층, 연면적 약 2만2300㎡ 규모로 내년 상반기까지 세부설계를 마친 후 착공해 2023년 5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국토교통부는 강원대와 청년친화형 행복주택도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했다.

실제 지난 9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강원대를 찾아 설명회를 개최할 정도로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탔다. 행복주택에 활용되는 부지 규모는 7000㎡ 정도가 거론됐다.

하지만 이데일리 취재 결과 강원대 청년주택 공급계획은 약 2주 전에 잠정 보류된 것으로 확인됐다. 강원대 관계자는 “당초 행복주택 사업을 추진하려고 했지만 내부적으로 잠정 보류하기로 한 건”이라면서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무작정 발표를 해 당황스럽다”고 했다.

그는 “학교 부지에 주택을 짓는다는 것에 대해 부지활동 측면에서 이 사업이 필요한지 재검토하게 됐다”면서 “건물이라는 게 한번 신축되면 끝이기 때문에 급박하게 추진하기 보다는 시간을 갖고 하자는 걸로 최종 결론이 났다”고 덧붙였다.

강원대 내부에서는 행복주택 사업 외 더 좋은 산업시설이 들어올 수도 있다고 판단한 셈이다. 강원대는 국립대이기 때문에 부지도 강원대가 소유하고 있다. 대학교 측은 이미 LH와 행복주택 사업을 보류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하지만 국토부는 이 상황을 인지조차 못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강원대와 행복주택 공급 협의가 마무리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내용이 어떻게 된건지 파악해보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