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겔운동, 제대로 해야 요실금에 효과있다

  • 등록 2013-11-05 오후 3:22:25

    수정 2013-11-05 오후 3:22:25

[온라인총괄부] 질수축과 요실금이 여성 성문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비볼코리아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여성들이 호소하는 가장 큰 문제는 명기 질수축(55.8%)이었다. 이어 요실금 기타(14.43%), 악취와 냉대하(11.64%), 애액분비촉진(10.04%), 가려움 염증(8.09%)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여성 성문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질수축과 요실금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반복되는 임신과 출산이 꼽힌다. 이는 성적 만족도를 저하시킴은 물론 부부간의 육체적, 정신적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특히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복부의 압력이 상승해 소변이 흘러나오는 현상을 일컫는 요실금의 경우, 여성들의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요소로도 지적되고 있어 치료가 절실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케겔운동은 이런 질수축과 요실금 치료에 효과적인 운동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의학박사 케겔(Kegel)에 의해 소개된 케겔운동은 질 주위의 근육을 조였다 펴기를 반복하는 골반근육 강화운동으로, 순산에 필수적인 동작임과 동시에 출산 후 항문 조이기와 병행하면 빠른 회복 효과를 준다. 또한 분만으로 약화된 골반근육을 강화시켜 산후 요실금 예방에 도움을 주며, 질수축 능력을 향상시켜 성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에 따르면, 케겔운동은 수축시켜야할 근육을 스스로 인지해서 운동해야 하므로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존재한다. 바이오피드백은 이를 해결한 방법으로 도입됐다. 바이오피드백을 이용한 골반저근 운동은 정확한 운동을 통해 반복적으로 훈련시킴으로서 성취에 대한 강한 동기를 부여한다.

베리안30 솔루션(미즈케어 솔루션)은 바이오피드백 장치를 활용해 괄약근운동(케겔운동), 국소내외부(G스팟, 음핵 등) 및 주변 신경감각의 발달, 호르몬 대체요법, 청결 콜라겐 혈액순환, 좌훈, 식단조절 등의 다양한 요법을 병행해주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비볼코리아(www.kegelclinic.kr) 관계자는 “케겔운동은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나 정확한 지식 없이 시행하는 경우, 자칫 잘못하면 방광염 등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며 “전문적인 의료기기의 피드백을 받아 시행하는 것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한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