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지은 죄 많아 미국행"…서훈 "회피 의도 없다, 협조할 것"

서훈 "美 싱크탱크 초청…사실관계 명명백백 밝혀지길"
與 하태경, 서훈 北피살사건 `핵심 배후`로 지목
  • 등록 2022-06-27 오후 2:41:49

    수정 2022-06-27 오후 2:41:49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의 `핵심 배후`로 지목되자 “(사실 규명을) 회피할 의도는 없었다. 사실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해 필요한 협조를 해나갈 것”이라고 직접 입을 열었다.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사진=뉴시스)


서 전 실장은 이날 연합뉴스에 전달한 입장에서 “(사실 규명을) 회피할 의도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 전 실장은 “당시 원칙에 어긋남 없이 최선을 다해 조치했다”면서 “정확한 사실관계가 있는 그대로 명명백백하게 밝혀지기를 원한다”며 “경위와 관계없이 발생해서는 안 될 불행한 일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 전 실장은 미국행에 대해선 “이전에 정해진 미국 싱크탱크 초청으로 미국에 머물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국민의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인 하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국방부와 서주석 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을 포함해 서 전 실장이 사실 (발표를 뒤집은) 배후에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서 전 실장이) 최근 미국에 가 있는데, 아무런 입장 발표를 안 하고 침묵하고 있다”며 “원래 연구원 활동을 하려면 J-1 비자로 나가야 하는데 관광 비자로 급히 나갔다고 한다”고 말했다. 서 전 실장의 출국 시점에 대해선 “얼마 안 된 것 같다”며 “하도 죄 지은 게 많아서 정권이 바뀌면 바로 미국 가겠다고 생각한 것 같다. (사실이 아니라면) 서 전 실장이 입장을 밝히면 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서 전 실장을 `핵심 배후`라고 지명하며 “국방부는 (2020년 9월) 24일 청와대 회의를 하고 나서 ‘(북한이) 시신 소각 만행을 저질렀다’고 24일 공식화한다. 그런데 25일 북한에서 ‘자기들은 시신 소각을 안 했다, 부유물 소각이었다’고 한 전통문이 내려온다”며 “27일 청와대 안보실 사무처 명의로 국방부로 ‘단정하지 말라’는 지침이 내려온다. 그래서 국방부가 입장이 바뀐다. 확정할 수 없는데 너무 강하게 이야기했다며 죄송하다 사과까지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북한이 아무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일종의 거짓 선동에 가까운 것인데 그것을 존중하고 대한민국 국방부 입장을 바꾸게 한 것”이라며 “어떻게 보면 심각한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