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에스테이트, 국내 최초 클라우드 기반 ‘BEMS 1등급’ 획득

AI타워 ‘KT 송파빌딩’ 적용
한국에너지공단 국내최초 1등급 인증
AI기반의 운영형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에너지 모니터링과 데이터 분석 기술력 인정받아
  • 등록 2022-03-24 오전 10:49:01

    수정 2022-03-24 오전 10:49:01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사진은 분당 스마트통합관제센터에서 빌딩관리전문가가 Cloud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모습
사진은 Cloud BEMS가 설치된 미래형 AI타워 ‘KT 송파빌딩’의 전경


KT그룹 부동산 전문회사 KT에스테이트(대표이사 최남철)가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클라우드(Cloud)기반의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1등급 인증을 국내 최초로 획득했다.

KT에스테이트는 지난해 9월 오픈한 호텔, 오피스, 리테일 복합건물인 미래형 AI타워 ‘KT 송파빌딩’에 Cloud BEMS를 구축해 운영했다. 그리고 지난 15일 최종 심사를 거쳐 이번 1등급 인증을 받았다.

1등급 인증은 지금까지 전국에 7개 빌딩만 인증을 받았을 만큼 최고 수준의 기술이 필요하며, 금번 KT 송파빌딩은 전국 8번째, Cloud 방식으로서는 국내 최초로 인증을 받았다.

클라우드 방식이어서 설치비 절약

KT에스테이트가 제공하는 Cloud BEMS는 기존 대부분의 빌딩관리시스템이 구축 후 시스템 운영은 고객에게 맡기는 것과 다르다.

KT 클라우드에 BEMS를 설치하고 빌딩관리전문가 운영하기 때문에 기존 상품보다 설치비가 절약되고 데이터가 체계적으로 분석 관리될 뿐만 아니라, AI와 빅데이터 기반으로 원격으로 에너지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유지관리 비용도 절감된다.

이번 KT 송파빌딩의 1등급 인증은 KT에스테이트의 AI 디지털전환(DX)기반 빌딩관제플랫폼이 ESG의 핵심 요소인 에너지 절감과 탄소배출 저감 등을 모두 갖춰 친환경건축물 인증에 최적화된 건물관리플랫폼이라는 것을 입증받은 셈이다.

KT에스테이트 ICT부동산본부장 임채환 전무는 “한국에너지공단의 BEMS 1등급 인증이 매우 어려운 조건임에도 KT에스테이트의 Cloud BEMS가 그 기술력과 성능을 인정받아 국내 최초로 인증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그는 “중소형빌딩에 적합한 설비 자동제어시스템인 Cloud BAS(Building Automation System)도 개발 중”이라며 “KT에스테이트가 ICT부동산회사로서 AI DX 기반 빌딩관제플랫폼을 통해 건물관리시장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시장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통합관제센터 오픈도

KT에스테이트는 자동제어시스템을 기반으로 빌딩의 주요설비를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할 수 있는 AI DX 기반 빌딩관제플랫폼을 분당 통합관제센터에 오픈하고, KT그룹의 450여개 빌딩을 비롯한 다양한 자산을 관리하고 있다.

글로벌 물류회사 켄달스퀘어, 현대중공업 GRC, 신한은행 연구소 등 다양한 건물로 확대 적용하며 건물관리시장에서 AI DX기반 빌딩관제플랫폼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