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확대경]내년엔 뜨겁게 생존하라

2023년 IT 기업 CEO들 경영 전략
더 추운 돈맥경화에 줄도산 우려
생존하려면 킬러 서비스 있어야
새 규제 얹으려는 정치권, 불씨 끄는데 기름 붓는 격
  • 등록 2022-11-02 오후 2:27:45

    수정 2022-11-02 오후 9:30:05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막막했다. IT 기업 CEO 10명과 통화한 뒤 엄습해 온 느낌이다. 내년 경영계획을 구상하느라 분주한 이들에게 물었다. 2023년 경영 키워드를 무엇으로 꼽고 계십니까. 돌아온 대답은 희망과는 정반대 키워드였다. 변화무쌍한 IT 시장의 트렌드를 읽는 촉이 남다른 이들의 답변에 긴장할 수밖에 없었다.

가장 많이 언급한 내년 키워드는 ‘생존’이었다. 내년에는 더 추운 겨울이 오기 때문에 살아남는 게 1순위 과제라는 것이다. 돈맥경화로 스타트업 자금줄이 마르고, 가상자산 시장도 더 얼어붙을 것이란 전망이다. IT 업계 전반이 구조조정, 줄도산으로 흉흉한 한 해가 될 것이란 우려도 나왔다.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는 위기감에 잠을 못 잔다는 CEO도 있었다.

(사진=이데일리DB)


더 막막한 건 기존의 스타트업(초기벤처)성장 모델이 더는 통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동안 IT 스타트업은 적자가 나도 큰 걱정을 안 했다. 미래성장 비전을 보고 투자금이 몰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국발(發) 긴축공포 후에는 이 전략이 먹히기 힘들어지고 있다. 투자자들이 비전만 보고 섣불리 투자하지 않기 때문이다. 적자가 나도 공격적으로 서비스 개발과 인력에 투자했던 기업일수록 고민이 깊어졌다.

게다가 규제 부담까지 커졌다. 엎친 데 덮친 격이다. 지난달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후폭풍이다. 빅테크의 문어발식 사업 때문이라며 규제 논의에 시동이 걸렸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시장지배적 지위남용 행위 엄단’ 방침을 밝혔고,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도 주시하고 있다. 민주당은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온플법) 제정까지 나섰다. 이에 빅테크는 긴장하고, 중소 핀테크는 패닉 상황이다. 한 CEO는 “자금경색 상황에 전방위 IT 규제까지 하면 중소 스타트업 모두 죽는다”고 토로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생존 비법은 없을까. IT CEO들 내년 전략을 보면, 일단 ‘군살 빼기’부터 하라는 것이다. 한계에 부딪힌 서비스·사업부터 정리하라는 것이다. 딱 2~3가지만 선택과 집중하라는 거다. 둘째로는 군살 뺀 뒤 요요 현상 오지 않도록 ‘리스크 관리’를 하라는 거다. 한 CEO는 “작은 문제가 보이면 더 큰 문제로 커지기 전에 잘라내라”고 조언했다. “유연하고 신속해져라”는 지적도 나왔다.

그런데 이것만으론 부족하다.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만드는 열정 있는 IT 기업만 생존한다는 것이다. 10명의 CEO들 얘기를 들으며 가장 와 닿았던 생존 전략이다. 탄탄한 기술력에 기반한 ‘킬러 서비스’가 있어야 한다. 이런 완벽한 기업이 있을까. 있다. 돈맥경화 상황에서도 투자를 받는 스타트업, 미친 속도감으로 끝없이 혁신 서비스를 내놓은 단단한 기업을 주시하라. 이 기업들의 행보가 바로 생존전략이다.

여기에 한 가지만 덧붙이고 싶다. 새롭게 규제를 만드는 것은 신중 또 신중해달라. 10명의 IT CEO 모두 한목소리로 국회와 정부에 전한 요청이다. 이런 판국에 새로운 규제를 만드는 건 기업이 리스크라는 불씨를 끄고 있는데 기름을 붓는 격이다. 내년에는 지속 가능한 서비스로 뜨겁게 생존하려는 기업을 독려하고 지원하는 게 더욱 절실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