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 “민간 중심으로 선박금융 정착해야”

2019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 개최
  • 등록 2019-05-17 오전 11:47:07

    수정 2019-05-17 오후 2:10:23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17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친환경 해양시장과 금융의 역할’을 주제로 열린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 금융감독원)
[이데일리 유재희 기자] “민간부문을 주축으로 자율적이고 활성화된 선박금융시스템이 우선적으로 정착돼야 한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17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친환경 해양시장과 금융의 역할’을 주제로 열린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에 참석해 “해양 환경규제의 영향으로 선박금융 신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정책금융만으로 모두 충족시키기는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는 금감원과 부산시가 글로벌 해양 환경규제 변화에 따른 조선·해운업계의 대응과 선박금융의 역할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실제 오는 9월부터 선박에 평형수 처리장치 장착이 의무화되고 내년 1월부터 선박연료의 황산화물(SOx) 배출 허용기준이 종전 3.5%에서 0.5%로 낮아지는 등 글로벌 해양 환경규제가 강화돼 조선·해운 산업의 환경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윤 원장은 “감독당국이 선박투자펀드 심사절차의 효율화와 해양금융 특화채권 발행 지원 등을 통해 자본시장에서 자금조달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산의 금융중심지로서의 역할도 강조했다. 윤 원장은 “부산이 진정한 금융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해양금융 중심지로서의 강점을 살리는 한편 도시로서의 부산의 강점과 다른 도시와의 상호보완성 및 협력체계 강화를 통해 세계적인 금융중심지로서의 발전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해양 및 파생금융 부문의 수월성 제고와 함께 문화·예술, 창업지원, 인재육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야 글로벌 해양금융 중심도시로서 부산의 위상이 빠르게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은 이번 행사에는 윤 원장을 비롯해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김정훈 의원 등 주요 인사와 국내외 금융회사, 조선·해운업계, 해양금융 유관기관, 학계 및 연구기관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해 글로벌 해양환경 규제에 따른 조선·해운시장 전망 및 국제 선박금융 동향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또 국내 조선업계(대우조선해양) 및 선박금융(수출입은행) 전문가도 연사로 참여해 우리나라 해양산업 및 선박금융 현황과 앞으로의 대응과제 등을 제시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SOx) 규제 강화 등으로 국내 선사들의 대응방안 모색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에서 국내외 해양분야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과 경험 공유를 통해 향후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행사”라며 “또 동북아 해양금융 중심지로서 부산의 위상을 높이고 국제적으로 홍보하는데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