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결 좋아지는 ‘처음처럼’… MZ세대 취향저격 펀마케팅 활활

소주가 헤어앰플·목걸이로 이색 콜래보
혼술선풍기 등 재미있는 굿즈 SNS 화제
추리 미션 풀고 라면 찾는 참여형 마케팅도
  • 등록 2021-07-26 오후 1:54:23

    수정 2021-07-26 오후 9:27:45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부드러운 목넘김 만큼이나 기분 좋은 부드러운 머릿결을 원한다면 ‘처음처럼’.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유통업계의 독특한 콜래보레이션 굿즈는 어디까지 나올까. 재미와 희소성을 앞세운 펀(fun)마케팅이 MZ세대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롯데온이 26일 롯데칠성음료의 소주 브랜드 ‘처음처럼’을 활용한 한정판 헤어 앰플 ‘처음처럼 에디션’을 내놓았다.

롯데온 ‘처음처럼 에디션’(사진=롯데온)
‘처음처럼 에디션’은 국내 주류업체와 헤어케어 상품이 처음으로 협업해 선보이는 상품으로 헤어플러스의 대표 상품인 ‘단백질본드 앰플(15㎖)’에 ‘처음처럼’의 라벨 디자인을 입혔다. 소주 ‘처음처럼’의 부드러운 목 넘김과 손상된 머릿결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단백질본드 앰플’의 공통점에서 착안했다.

롯데온은 앞서 롯데제과의 껌 3총사 ‘쥬시후레쉬’, ‘후레쉬민트’, ‘스피아민트’ 의 옛 디자인을 그대로 활용한 베개와 담요를 판매하기도 했다. 침구 브랜드 ‘소프라움’과 함께 출시한 ‘껌온 베개’와 ‘껌온 담요’로 1970년대 초 출시한 롯데껌의 디자인을 활용했다.

실제로 이 제품 구매 고객은 MZ세대인 2030의 비중이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평상시 이불·담요 매출에서 2030이 차지하는 비중이 30%대인 것을 고려하면 약 20%포인트 높은 수치다.

롯데온은 기획전을 진행했던 5월 10일부터 16일까지 일주일 간 굿즈 판매가 급증하며 전체 ‘침구’ 매출이 직전 일주일 (5월3~9일)과 비교해 49.8%, 전월 같은 요일(4월12~18일)과 비교해도 39.5%로 크게 늘어났다고 밝혔다.

처음처럼이 헤어 케어 상품과 콜래보를 했다면 하이트진로의 ‘참이슬’은 주얼리 브랜드 제이에스티나와 한정판 굿즈를 선보였다. 양사의 모델이 아이유라는 게 콜래보의 계기가 됐다. 참이슬의 상징인 이슬방울이 제이에스티나의 티아라 디자인을 모티브로 제작돼 이슬방울 모양의 펜던트 목걸이에 핑크빛 이슬방울과 로즈골드 티아라로 고급스러움을 더한 소주잔이 한 세트로 구성됐다.

팔도비빔빵(사진=파리바게뜨)
아직 출시 전이지만 하이트진로와 빙그레가 협업해 출시 예정인 ‘메로나에이슬’도 MZ세대의 관심이 높다. ‘자몽에이슬’, ‘청포도에이슬’ 등 과일 리큐르주 제품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는 하이트진로가 음주 후 아이스크림을 찾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감안, 국내 대표 인기 아이스크림인 메로나와의 콜래보 제품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리바게뜨가 식품업체 팔도와 협업해 지난 22일 내놓은 ‘팔도 비빔빵’도 인기다. 특히 비빔면 CM송을 적용한 ‘오른손으로 비빈 고로케’, ‘왼손으로 비빈 삼각불고기’, ‘양손으로 비빈 소시지 샐러드’ 3종의 제품명은 소비자에게 재미와 유쾌함을 선사한다. 파리바게뜨는 여름 신제품을 준비하면서 지난 4월 말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계정에서 ‘여름페어에서 만나고 싶은 제품’ 투표를 진행했고 ‘비빔면’이 60% 이상의 압도적인 지지를 얻어 업계 대표 브랜드인 팔도와 콜래보를 결정했다.

콜래보 제품은 아니지만 대상 청정원이 옥션 예약판매를 진행했던 안주야 ‘혼술선풍기’는 코로나19로 외롭게 술잔을 기울이던 혼술족들의 마음을 흔들었다. 탁상용 선풍기에 술잔을 들고 있는 손 모양을 구현한 디자인은 외로움도 달래고 선풍기의 시원한 바람도 맞을 수 있는 일석이조 상품이다. 초기물량 1200개가 하루만에 완판된 기록을 세웠다. SNS에는 ‘귀엽다’ ‘기발하다’ 등 반응이 쏟아지며 추가판매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안주야 제품, 혼술선풍기로 혼술하는 모습(사진=대상)
제품뿐 아니라 구매과정에서 재미를 추구하는 참여형 펀마케팅도 있다. CJ제일제당이 지난 6월까지 운영한 ‘명탐정 컵반즈’가 대표적이다. 배우 나문희와 함께 추리 미션을 풀어가는 유튜브 콘텐츠인 명탐정 컵반즈는 한 달 만에 조회 수 330만을 넘겼고 5월 햇반컵반의 매출은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팔도는 ‘틈새라면’을 편의점 틈새에 숨길 ‘틈새빌런’과 이를 찾을 ‘틈새수색단’을 다음달 6일까지 모집한다. 알바천국, GS25와 손잡고 펼치는 이벤트로 알바천국을 통해 모집된 틈새빌런이 GS25 편의점 매장 곳곳에 틈새라면을 숨기면 알바생으로 구성된 틈새수색단이 이를 찾는 방식이다.

이번 기획은 온라인 ‘유머짤’에서 착안했다. 제품명이 ‘틈새라면’이라 매장 진열대 빈틈마다 제품을 끼워놓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알바생들은 해당 장면을 찍어 SNS에 공유했다. 누리꾼들은 ‘틈새빌런’이라 이름 붙였고 화제가 됐다.

팔도X알바천국XGS25, ‘틈새 빌런’,‘틈새 수색단’ 모집(사진=팔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