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인터넷쇼핑 결제, 1월 대비 13~14% 증가

배달/인터넷쇼핑/치킨 업종 결제 증가
여행/극장/백화점업종 결제 감소
쇼핑앱 이용시간, 실행횟수도 1월 대비 증가
  • 등록 2020-03-10 오전 11:31:15

    수정 2020-03-10 오전 11:31:15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지난 2월 주요 인터넷쇼핑 사업자의 결제액이 1월보다 13~14% 늘었다. 통상 2월은 소비자 결제액이 1월보다 줄어들지만, 올해에는 대부분의 인터넷쇼핑 서비스가 올 1월은 물론 작년 2월보다 결제금액이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분위기가 온라인 쇼핑을 늘린 것으로 보인다. 앱/리테일분석서비스인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조사한 결과다.

쿠팡의 2월결제추정금액은 1.63조원으로 1월 1.44조원 대비 13%, 이베이코리아의 2월 결제추정금액은 1.44조원으로 1월 1.26조원 대비 14%, 11번가의 2월 결제추정금액은 0.82조원으로 1월 0.73조원보다 13% 증가했다.

하지만 업종별로 희비가 갈렸다. 인터넷쇼핑, 배달 업종은 전달, 전년 동월보다 결제 금액이 늘었다. 반면 여행, 극장, 백화점 업종은 전달, 전년 동월보다 결제금액이 줄었다.

한편, 스마트폰에서의 쇼핑앱 이용 시간도 대폭 증가하여 지난 2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기준 쇼핑 카테고리에 속한 앱의 총 사용시간은 5.45억분으로 1월 4.73억분 대비 15% 증가했고 총 실행횟수도 163억회로 1월 141억회 대비 16% 증가했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해당 리테일에서 결제한 금액을 추정한 것이다. 소비자의 결제 내역을 기준으로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 현금거래, 상품권으로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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