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시스템반도체 생태계 육성…스타트업 투자 확대

  • 등록 2021-06-09 오후 1:57:58

    수정 2021-06-09 오후 1:57:58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산업은행이 시스템 반도체 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해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폴링투자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시스템 반도체는 비(非)메모리 반도체라고도 하는데,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데이터 연산·제어 등 정보처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국내 메모리반도체 경쟁력에 견줘 산업토양이 비교적 좋지않은 시스템반도체의 성장 기반 마련을 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2019년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혁신성장 빅3’로 지정해 시스템반도체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 중이다.

정부 정책에 발맞추어, 산업은행은 시스템반도체 대표 스타트업인 퓨리오사AI,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딥엑스에 이미 투자했다. 진행 중인 딥러닝칩 설계 및 소재장비 등 분야 3개사를 포함하면 밸류체인 핵심 스타트업 6개사에 투자하게 된다.

산업은행은 먼저 데이터센터 등 서버용 AI 반도체 설계기업인 퓨리오사AI에 총 100억원의 투자를 집행했다. 퓨리오사AI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신속한 추론이 가능한 고성능·고효율 서버용 AI 반도체를 설계하는 스타트업이다. 산업은행 벤처기술금융실은 지난해 퓨리오사AI가 코로나19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 등으로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적기에 신속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단독으로 브릿지 투자 20억원을 실행한 바 있다. 이 투자를 마중물로 회사는 올해 산업은행 추가투자 60억원을 포함, 총 800억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유치에 성공하며 AI 반도체 시장 선점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또 산업은행은 반도체 설계자산(IP) 개발 기업인 오픈엣지테크놀로지에 후속투자 포함 총 50억원 투자, AI 반도체를 설계하는 딥엑스에 20억원을 투자했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는 반도체 설계를 위한 일종의 설계도면인 IP 제품을 팹리스 업체에 공급해 라이선스 요금과 반도체 칩 생산량에 따른 로열티를 수취하는 스타트업이다. 딥엑스는 애플에서 수석 연구원을 지낸 김녹원 대표가 설립해 IoT 기기 작동을 위해 필수적인 모바일 엣지 디바이스용 NPU를 개발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이번 시스템반도체 설계 분야를 시작으로 소재, 장비 분야로 이어질 풀링투자는 우리나라 차세대반도체 경쟁력 확보와 종합반도체 강국 도약을 지원하는 측면에서 의미를 가진다”면서 “첨단 기술을 통해 미래를 이끌어갈 스타트업에 대해 긴 안목으로 모험자본 공급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