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받는 안전기업으로"..현대제철 大수술

안전관리종합대책 마련..1200억원 투입
"잇따른 재해 책임 통감..국민께 죄송"
150명 이상 안전관리 인력, 제철소 전담
  • 등록 2013-12-05 오후 3:11:55

    수정 2013-12-05 오후 3:16:10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달 23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와 현대하이스코 당진 제2냉연공장 등을 방문해 초고장력 강판 생산현장을 둘러보고 품질을 점검했다. 현대제철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현대제철은 120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종합적인 안전보건 관리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대제철(004020)은 “회사내 ‘안전경영총괄대책위’를 신설해 통합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관계사와 동반성장 할 수 있는 안전관리를 추진하겠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안전관련 투자예산 1200억원을 확보해 우선 집행하고, 현대제철, 관계사 등 현재 100명 수준의 안전관리인력을 150명 이상으로 늘려 제철소 안전관리를 전담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현대제철은 “최근 당진제철소에서 잇달아 발생한 중대 재해사고에 대해 깊이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과를 표명했다. 현대제철은 “재해사고로 고인이 되신 분들과 유가족에게 애도를 표하며, 이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현대제철을 중대재해 관련 안전관리 위기사업장으로 특별 관리하기로 한 고용노동부의 방침을 겸허히 수용하고, 협력·유관 업체를 망라한 획기적인 안전보건 관리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현대제철은 종합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안전보건조직 개선 및 인력 확충 △안전보건시스템 정비 및 업무 표준화 △작업장 안전 확보 △안전교육 내실화 및 안전문화 향상 등 크게 4가지 대책을 집중적으로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현재 관리조직이 주도하고 있는 안전보건 조직을 관리조직과 현장의 안전조직이 혼합한 조직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또 안전혁신, 보건관리, 가스안전 등 기능별 전담팀을 신설하고 가스안전센터를 설립키로 했다.

고로의 특성을 반영해 안전관리 매뉴얼도 보완한다. 제철소내 안전보건 정보 공유를 위해 안전보건 전산시스템을 협력업체와 공·사업체에 개방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협력·외주업체에 각각 업체별 전담 관리부서를 지정해 안전활동을 지원하고, 사업장별로 안전경영평가제를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불안전시설물에 대해서는 즉시 개선제도를 마련하고 전문기관을 선정하는 한편 가스시설에 대한 종합 정밀안전진단도 실시키로 했다.

관리감독자의 안전의식이나 관리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 안전학교를 개설하고, 전사원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 의무학점 이수제도 도입키로 했다. 이 밖에 기존의 강의 위주 주입식 교육은 토론과 체험형의 참여식 안전교육으로 전환해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더 강화키로 했다.

현대제철은 “철저한 반성을 바탕으로 개선책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근본적인 조직의 쇄신을 이뤄내고 국민이 믿을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온힘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 관련기사 ◀
☞ 현대제철, 합병 후 수익 개선..목표가↑-이트레이드
☞ 고용부, 현대제철 '안전관리 위기사업장'으로 특별관리
☞ 고용부, 현대제철 산재사고 관련자 '엄중 처벌'
☞ 민주당 “현대제철 당진공장, 노동자들의 무덤(?)”
☞ 당진 현대제철 안전점검 중 직원 1명 추락사
☞ 현대제철 해피예스, 스포츠단과 함께 '어린이들에게 희망을'
☞ 현대제철·하이스코, 합병 승인..'수직계열화' 완성
☞ “특단대책 있어야”‥정치권, 현대제철 사망사고 비판
☞ 방하남 "현대제철 부지 내 모든 현장 강도 높은 안전점검"
☞ 현대제철·하이스코, 합병 전략 우회로?.."소액주주 무서워"
☞ 현대제철, 초록수비대 환경탐구 대회
☞ [기자수첩]명품 시작은 '안전부터'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