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권오현'에 쏠린 눈..윤부근 유력 속 깜짝카드 가능성도

삼성전자는 물론 그룹마저도 대표하는 얼굴
안정과 미래모색 동시에 수행할 적임자 찾아
권 부회장 곧 추천 예정..세대 교체 가능성도
  • 등록 2017-10-13 오후 1:55:11

    수정 2017-10-13 오후 2:24:07

권오현(오른쪽부터)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윤부근 사장, 신종균 사장 등 등기이사들이 지난해 10월 서울 서초사옥에서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등기이사 선임을 위한 임시주주총회에서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삼성전자(005930)의 명실상부한 대표이자 이사회 의장인 권오현 부회장이 용퇴의사를 밝히면서 ‘후임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로서는 윤부근 사장이 유력해보이지만, ‘총수 부재’라는 환경과 ‘세대교체’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돼 ‘깜짝 카드’가 나올 가능성도 적지 않다.

13일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오랜 고민 끝에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겠다며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IT 산업의 속성을 생각해 볼 때, 지금이 바로 후배 경영진이 나서 비상한 각오로 경영을 쇄신해 새 출발할 때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내년 3월이면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 임기가 끝나는데, 이때에 맞춰 자리에서 떠난다는 계획이다.

◇근속 40년 맞은 윤부근 사장 가장 유력

자연스레 사람들의 눈길은 ‘포스트 권오현’의 주인공에게로 향한다. 권 부회장은 반도체 산업을 비롯해 삼성전자, 나아가 삼성그룹의 대표격으로 활동해왔다. 특히 오너 일가인 이건희 회장-이재용 부회장 부자가 각기 다른 이유로 자리를 비우게 되면서 삼성을 대표하는 자리에는 대부분 권 부회장이 참석해왔다. 새로운 정권 출범에 따른 정부와 재계간 상견례는 물론, 각종 협회·단체의 행사에도 권 부회장이 자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재계와 가진 ‘호프 미팅’에도 역시 권 부회장이 자리했었다.

이 때문에 중량감이 상당한 인물이 후임자가 될 확률이 높아 보인다. 가장 하마평에 많이 오르내리는 사람이 바로 윤부근 사장이다. 윤 사장은 1978년 삼성전자 입사 이래 근속 40년을 맞았다. 2006년 ‘보르도TV’로 TV 시장 세계 1위를 차지한 ‘전설’이기도 하다. 현재 권 부회장과 함께 공동으로 대표이사를 맡고 있으면서, 동시에 전사 차원의 여러 조직을 총괄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가장 유력해보인다. 삼성전자의 ‘디자인경영’을 책임지는 디자인경영센터를 비롯해 가전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홈 사업도 총괄하고 있어 이미 장악력도 상당하다.

삼성전자는 물론 그룹 전체로 봐도 2012년 이재용 부회장 이후 그 동안 대외적인 역할을 소화해야 할 부회장 승진자가 없었다는 점에서 신임 부회장으로 승진시키는데도 무리가 없어 보인다. 재계 관계자는 “윤 사장은 사실상 부회장급의 역할을 해왔다고 해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권 부회장이 떠나고 나면 삼성 전체를 통틀어 부회장은 이 부회장 한 명뿐이다.

여기에 그 동안 윤종용 전 부회장 등 주로 엔지니어 출신이 대표이사를 맡아온 사례를 봐도 역시 엔지니어 출신인 윤 사장의 입지가 가장 탄탄해보인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안정성-세대교체 필요성에 깜짝카드 가능성도

다만 현재 삼성전자가 처한 몇 가지 상황을 고려할 때 다른 선택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우선 삼성전자의 향후 과제들을 놓고 생각해보면 ‘안정’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올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하며 호조를 보이고 있다지만, 당장 가까운 미래에 대한 불안감 또한 적지 않기 때문이다.

가장 많은 기여를 한 반도체 시장의 초호황기가 내년을 기점으로 꺾일 것이라는 전망이 속속 나오고 있고, 삼성전자를 세계적인 IT 기업으로 각인시킨 스마트폰 역시 시장이 점차 정체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권 부회장도 용퇴의사를 밝히며 남긴 글에서 “(현재)최고의 실적을 내고는 있지만 이는 과거에 이뤄진 결단과 투자의 결실일 뿐, 미래의 흐름을 읽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 일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 총수의 구속에 따른 조직 내 분위기가 다소 어수선한 점도 고려할 필요는 있다.

이런 관점에서 거론되는 인물이 최고재무책임자(CFO)이자 경영지원실을 총괄하는 이상훈 사장(사진)이다. 이 사장은 과거 구조조정본부와 미래전략실 등 그룹의 콘트롤타워에서 근무했고 2012년 말부터 약 5년간 삼성전자의 ‘안살림’을 책임져왔다. 그만큼 회사 전반에 대한 이해나 장악력이 적지 않다.

‘세대 교체’를 위한 ‘젊은 기수론’도 힘을 받는다. 권 부회장이 용퇴하며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IT 산업의 속성을 생각해 볼 때, 지금이 바로 후배 경영진이 나서 비상한 각오로 경영을 쇄신해 새 출발할 때라고 믿는다”고 말한 점에서 이를 유추해 볼 수 있다. 현재 사장·부사장급이 전반적으로 50대 중반 이상, 60대까지 포진해 있다는 점에서 세대 교체를 통한 분위기 쇄신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권 부회장이 후임자를 추천할 예정으로 안다”며 “내부 논의와 검토를 거쳐 이사회에서 새로운 대표이사를 공식 선임하는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