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원금 비판에 "숙고할 것", 하루만에 "국민 폄하"

  • 등록 2021-01-14 오전 11:30:20

    수정 2021-01-14 오전 11:30:20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전국민 보편 재난지원금 정책을 줄기차게 옹호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당내 우려 목소리에 대해 반박 차원의 의견을 내놨다.
사진=뉴시스
이 지사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당정협의를 마치고 나서 이같이 발언했다. 이 지사는 “보편적인 지원을 하면 그 돈을 쓰러 철부지처럼 몰려다니리라 생각하는 자체가 국민 의식 수준을 너무 무시하는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전날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최고위원이 ‘방역이 절실한 시점에서 지자체 재난지원금 지급은 위험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 대한 반박 성격이다. 김 최고위원은 “방역당국과 조율되지 않은 성급한 정책은 자칫 국가 방역망에 혼선을 줄 수 있다”며 경기도 재난지원금 지급에 다소 강한 어조로 비판을 가했다.

이 지사는 “지금도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거리두기 3단계로 올려야 하는데도 안 올리고 있지 않느냐”고도 지적했다. 정부도 소비시장 위축을 우려해 거리두기 강화도 최소화하고 있지 않느냐는 설명이다.

이 지사는 좀 더 직설적인 표현도 동원했다. 그는 “여러분 같으면 1인당 20만∼30만원 지급됐다고 방역지침을 어겨가며 쓰러 가고 그러겠느냐. 이건 사실 국민을 폄하하는 표현에 가깝다. 국민을 존중하면 그런 생각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전날 이미 김 최고위원 지적에 대해 “우려의 말씀 잘 새기고 충분히 숙고하겠다”는 반응을 보인 바 있다.

이 지사는 “민주당 정부의 일원으로서 중앙정부는 물론 당과 발맞추는 일은 당연하고 중요하다. ‘원팀’으로서 애정어린 충고해주신 김 최고위원님께 고마운 마음”이라며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기재부 관료들에 확장재정을 요구하며 공격적인 태도를 보인 것과는 사뭇 다른 대응을 보였다.

다만 이 지사는 “방역이 최우선이고, 보편 선별은 양자택일할 사안이 아니라는 점 온전히 공감합니다. 양극화를 불러와선 안되고 국민의 단합을 해쳐서는 안된다는 점도 일리 있는 말씀”이라면서도 “국민들의 삶도 바라봐 주십사 부탁드린다. 보건방역과 더불어 시급하게 경제방역에 나서지 않는다면 우리는 더 큰 대가를 치러야 할 지도 모른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날 하루만에서 즉석에서 나온 발언은 좀 더 강경한 어조를 담아 눈길을 끌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