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현안 질문 피한 文대통령, 조국 책임론에 묵묵부답 靑

특별감찰반 비위에 야권서 조국 책임론 연일 확산
  • 등록 2018-12-03 오전 11:31:20

    수정 2018-12-03 오전 11:31:20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민정수석.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청와대는 3일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원의 비위 등 최근 청와대 공직기강 해이 논란과 관련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대신 사과하고 나선데 대해 “이재정 대변인이 논평의 성격에 대해서 오늘 아침에 분명하게 밝혀줬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청와대의 잘못에 대해 여당이 사과하고 나서는게 어색하다는 지적도 있다’는 질의에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은 전날 이재정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크게 실망하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를 드린다”며 “잘못된 부분은 도려내고 그에 맞는 확실한 처방을 하겠다”고 사과했다.

다만 이 대변인은 이날 해당 논평 이후 ‘여권 내부에서도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책임론이 나왔다’는 해석이 잇따르자 “국민에 대한 사과입장은 집권여당이자 현재를 책임지고 있는 공당으로서 사태 전반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적시한 것”이라며 “연이은 구두논평 등을 통해 적폐청산과 공직기강 확립은 확고해야 하며 이런 기조 아래 적폐청산과 공직기강 확립, 사법개혁에 있어 조국 민정수석의 역할에 더욱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는 것이 민주당의 입장임을 수차례 강조했다”고 해명했다.

김 대변인은 아울러 야권을 중심으로 조 수석에 대한 책임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한 청와대 입장에 대해 “그 문제에 대해 답변드릴 위치에 있지 않다”고 답했다. 또 한편으로 조 수석이 사퇴할 경우 촛불민심에 역행할 수 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김 대변인은 “다시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일(현지시간) G20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뉴질랜드로 향하는 기내에서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국내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지 않겠다”며 해당 논란에 대한 입장 표명을 보류했다. 문 대통령은 그에 앞서 SNS를 통해 “국내에서 많은 일들이 저를 기다리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 믿어주시기 바란다”며 “정의로운 나라, 국민들의 염원을 꼭 이뤄내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한다”고 밝힌 바 있지만, 기내간담회에서는 이같은 메시지의 의미에 대해 “남북 간에 평화 이루고, 완전한 비핵화 이루고 하는 것도 정의로운 나라에 포함되는 것”이라며 답변을 피해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