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장기 내린 지자체·거리 나온 시민…백색국가 제외에 거세진 反日

시민단체 일본대사관 앞 기습 집회…"반일운동 이어가야"
서울 강남구청, 도로 설치된 14개 일장기 철거
2일 日 화이트리스트 韓 제외
  • 등록 2019-08-02 오후 2:05:50

    수정 2019-08-02 오후 2:34:45

아베 규탄 시민행동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하며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황현규 김보겸 기자] 일본 정부가 이른바 ‘화이트 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면서 국내 반일 운동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화이트 리스트 제외 결정이 내려지자마자 시민단체는 거리로 나와 아베 정부 규탄 시위를 진행했고, 지자체도 ‘일본 지우기’에 나섰다. 서울 강남구청은 강남 일대 도로에 설치한 일장기를 모두 철거했다.

682개 시민단체 일본 대사관 앞 기습 시위…“2차 경제 침탈”

682개 시민단체가 모여 만든 ‘아베 규탄 시민행동’은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집회를 개최해 “(일본 화이트리스트 제외는)한국 경제의 급소에 대한 기습공격으로 시작된 경제침략의 2차 성격을 갖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제보복’·‘평화방해’·‘침략야욕’ 등 글씨가 새겨진 플래카드를 설치하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에 ‘폐기’ 스티커를 붙이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들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가 자유무역주에 반한다고 주장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우리 국민 모두 나서서 세계 평화와 자유무역주의·우리 민족적 자존심·반인도적 가혹행위 규탄 등 인류 공동 가치에 기반해 일본에 항의해야한다”며 “일본에 저항하기 위해 국민적 의지를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면서 첨단소재, 전자, 통신, 센서, 항법 장치 등 전략물자 1100개 품목에 대해 수출 규제가 강화될 전망이다.

또 이들은 반일운동을 계속 이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연희 겨레하나 사무총장은 “강제 징용으로 끌려간 800만의 한국인과 20만의 위안부 할머님들이 아직까지 싸우는데 우리 후배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생각하면 안타깝다”며 “함께 손잡고 부당한 경제보복조치에 맞서 싸워나가겠다”고 했다.

이들은 오는 3일 아베 정권 규탄을 위한 촛불 문화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15일 광복절에는 광화문광장에서 대규모 촛불 집회를 계획 중이다.

강남구 일대에 설치된 만국기 중 일장기의 모습 (사진=강남구청 제공)
일장기 내리는 지자체…격화되는 반일 운동

지자체도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 강남구청은 테헤란로, 영동대로, 압구정동 로데오 일대에 게시된 만국기 중 일장기를 철거하기로 결정했다.

이 구역은 국제금융과 무역, 전시·컨벤션이 활발한 서울의 중심지역으로 지난해 7월부터 태극기와 함께 만국기를 게양해 왔다.

구체적으로 외국국기는 △테헤란로 137기와 △영동대로 79기 △압구정로데오거리 외국국기 35기 게양돼 있고, 이중 일장기는 △테헤란로 7기 △영동대로 4기 △로데오거리 3기로 총 14기가 게양돼 있었다.

그러나 강남구청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소식을 접하자 즉각 일장기를 철거했다. 강남구청 관계자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무역질서를 파탄시키는 경제침략선언이며 스스로 국제사회의 일원임을 포기한 것”이라며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지 강남은 일본이 이성을 되찾고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조치를 철회할 때까지 항의표시로 일장기를 떼어낸 자리를 비워둘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로 국내 반일 운동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지난 1일 오전 일본의 경제 보복에 항의하며 70대 남성이 서울 광화문 광장 인근에서 분신을 시도해 병원에 옮겨진 사건도 발생했다. 해당 남성의 가방 안에는 ‘일본은 무역보복 철회하라’는 취지의 메모가 확인됐다. 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여성 인권 운동가로 활동했던 고(故) 김복동 할머니의 이야기를 담은 책자와 ‘아베가 사과할 때까지 국민들은 싸우고 있다’고 적힌 전단 등도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