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실보상 제외 업종 지원한다더니…외면당한 여행업 ‘분노’

2일 KATA 국회서 여행업 지원 촉구 기자회견 예정
여행업, 손실보상법 제외에 이어
일상회복 특별융자에서도 여행업 빠져
오창희 회장 “여행업, 두번 죽이는 처사” 비판
  • 등록 2021-12-02 오후 12:27:06

    수정 2021-12-02 오후 3:42:12

한국여행업협회가 지난 5월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여행업 손실보상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한국여행업협회)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정부의 연이은 ‘홀대’에 여행업계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어 경영 위기까지 처한 상황에 있었음에도 손실보상 대상업종은 물론, 손실보상 대상에서 빠진 소상공인을 위해 마련된 ‘일상회복 특별융자’에서도 여행업이 다시 제외됐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여행업협회는 2일 국회 앞에서 항의 성명을 발표하고 코로나19 최대 피해업종인 여행업에 대한 지원을 호소할 예정이다.

2일 오후 2시 한국여행업협회(이하 KATA)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소통관에서 손실보상에서 제외된 여행업에 대한 별도 지원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기자회견은 정부가 지난 29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는 ‘일상회복 특별융자’에서도 여행업이 제외됐기 때문이다. 일상회복 특별융자는 손실보상법에서 제외된 소상공인을 위해 마련한 보완지원책이다. 하지만 정부는 특별융자 대상으로 손실보상 제외 업체 중에서도 7월7일부터 9월30일까지 인원·시설 운영 제한조치를 이행했고, 매출이 감소한 업체들로만 한정했다. 이에 여행업은 집합금지·영업시간제한 업종이 아닌 것은 물론 인원·시설운영 제한을 받은 업종도 아니다.

이에 KATA는 손실보상에서 제외된 여행업계 생존 및 위드코로나 전환에 맞는 환경조성이 될 수 있도록 ▲손실보상에서 제외된 여행업계에 대한 형평성 있는 제대로 된 지원대책 마련 ▲여행사가 생존할 수 있도록 일상회복 지원자금 대출 지원 ▲20년 대출 상환연장 및 이자감면 ▲여행사 예약고객에 대한 PCR 검사비 지원 ▲관광 방역 일자리 지원 연장 등을 국회 및 정부에 여행업에 대한 합당한 지원을 요구할 예정이다.

오창희 KATA 회장은 “위드 코로나를 대비하여 힘든 상황임에도 여행사들이 영업 재개를 시도하고 있는 시점에서 정부의 제대로 된 지원대책이 없다는 것은 여행업계를 두 번 죽이는 처사”라면서 “100만 여행업 종사자와 그 가족들도 대한민국 국민임을 인식하고 그들의 생계를 생각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오 회장은 “정부의 제대로 된 지원으로 여행업계가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발판이 되어 줄 것이라 간절히 바라고 있음을 국회와 정부는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