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블랙리스트 잘 따라야죠" 약속했지만…속끓는 대만 반도체업계

美 상무부, 中 슈퍼컴퓨터업체 7곳 블랙리스트에 등재
왕 메이화 대만 경제장관 "美 규정 주의해 지킬 것" 공언
TSMC, 中업체 주문 거부…중소 반도체업체들은 부담
알칩은 전체 매출 40%가 블랙리스트 등재 中기업 의존
  • 등록 2021-04-14 오후 2:07:53

    수정 2021-04-14 오후 2:07:53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우리 반도체업체들은 미국이 만든 새로운 규정을 예의주시하면서 그 규정에 담긴 핵심적인 기준을 잘 따를 겁니다.”

미국 기술을 활용해 중국 군사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이유로 미국 정부가 블랙리스트에 올린 중국의 슈퍼컴퓨터 관련 업체 7곳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는 대만 반도체업체들의 향후 행보에 대해 왕 메이화 대만 경제부 장관이 이 같이 공언했다.



지난주 미 상무부는 톈진 파이티움 정보기술, 선웨이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상하이 고성능 집적회로 설계 센터, 진안·선전·우시·정저우 국립슈퍼컴퓨팅센터 등 7개 중국 기업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이 중 톈진 파이티움 정보기술은 워싱턴포스트(WP)가 중국 극초음속 무기 연구와 관련됐다고 지목한 업체로, 파이티움이 제조한 슈퍼컴퓨터는 중국 극초음속 무기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이 같은 미국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기업과 거래하기 위해서는 미국 상무부에 면허를 신청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야만 한다.

이에 세계 최대 파운드리 반도체업체인 TSMC는 전날(13일) 이 블랙리스트에 오른 파이티움으로부터 더이상 주문을 받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통한 소식통은 “TSMC가 상무부 블랙리스트 발표 날인 이달 8일 전까지 받은 주문만 제공한 후 더 이상 파이티움에게 반도체를 공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왕 메이화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반도체 제조업체든, 수출업체든 간에 대만 기업들이라면 대만과 미국의 법규와 규정을 따라야만 한다”면서 “미국이 새로운 규정을 만든 만큼 우리 기업들도 그 핵심 기준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이를 준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매출규모가 크고 전 세계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는 TSMC에게는 블랙리스트 중국 기업과의 거래를 끊는 게 부담스럽지 않지만, 규모가 작은 반도체업체들에게는 부담이 큰 편이다.

실제 대만 알칩 테크놀로지의 경우 텐진 파이티움에 판매하는 반도체가 전체 매출액 중 무려 39%에 이르는 상황이다. 알칩 측은 “우리가 파이티움에 판매하는 제품이 이번 수출 행정규제(EAR)에 적용 받는 제품인지 판단하기 위해 미국 측 변호사가 현재 세부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미 산업안전국(BIS)는 이와 관련, “만약 필요하다면 파이티움에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허가를 받으면 된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