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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가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친(親)환경 차량 생산·판매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데다, 중국 소비자들 역시 전기차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 등에 따르면 니오는 이날 실적 발표에서 올해 1~3월 2만 60대의 차량을 인도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분기대비 423% 급증한 것이다.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5인승 프리미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ES6로 집계됐다. 니오는 지난 2018년 첫 전기차 출시 이후 총 9만 5701대의 차량을 인도했다.
니오, 리오토(Li Auto)와 함께 중국 3대 전기차 제조업체 중 하나로 꼽히는 샤오펑도 올해 1분기에 1만 3340대의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했다고 발표했다. 이 역시 전년 동기대비 487% 급증한 규모다.
아직 실적을 발표하지 않은 리오토의 경우 올해 1분기 1만 500~1만 1500대를 인도할 것으로 지난 2월 전망한 바 있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262.6~297.1% 늘어난 것이다.
중국 3대 전기차 제조업체의 실적은 아직 세계 1위 테슬라에는 크게 뒤처진다. 테슬라는 올해 2월 한 달 동안에만 중국산 모델3와 모델Y를 1만 8318대 인도했다. 이는 전년 동월대비 470% 급증한 것이다. 또 1월 인도 물량까지 합치면 총 3만 3802대로, 니오와 샤오펑이 올해 1분기 3개월 동안 인도한 전체 물량을 합친 것과 비슷한 규모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이제 시장의 관심은 향후 24시간 이내에 나올 테슬라의 올해 1분기 인도 물량에 쏠리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