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하락때 '패닉셀링' 누가 하나 봤더니 '자녀 있는 유부남'

"보호할 것 있고,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 때문"
스스로 해결해야한다는 강압이 '통제 편향' 만들어
  • 등록 2021-09-28 오후 2:42:27

    수정 2021-09-28 오후 9:25:24

주식 시장이 하락할 때, 아이가 있는 기혼 남성이 패닉셀링(공포에 의한 투매)을 하는 경향이 더 강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 AFP)


[이데일리 김다솔 인턴기자] 주식 시장이 하락할 때 아이가 있는 기혼 남성이 ‘패닉셀링(공포에 의한 투매)’을 하는 경향이 더 강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7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 CNBC는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의 연구를 인용해 결혼해 자녀가 있거나 45세 이상 혹은 자신이 투자 경험이 풍부하다고 생각하는 남성이 패닉셀링에 더 취약하다고 보도했다.

이 연구에서 특정 집단이 왜 ‘투매’에 더 취약한지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이번 연구 결과가 성별이나 연령, 결혼 및 가족과 등과 같은 요인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금융치료사 아만다 클레이먼은 보호할 것이 있는 사람들이 더 감정적으로 투자하기 쉽다는 점과 남성들이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는 주장을 근거로 들었다. 그러면서 “여성은 자신의 충동이나 감정이 옳다고 확신하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패닉셀링에 덜 노출된다”고 부연했다.

자산관리 업체 와델 앤 어소시에이츠의 테레사 베일리 재무 설계사는 “몇몇 남성은 어릴 때부터 무엇이든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을 받는데, 이는 불가능한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통제 편향(control bias)’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해석했다.

베일리는 “그들은 어떤 것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면 결과를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안타깝게도 정확하게 시장 타이밍을 예측하려고 할 때 더 많은 변수를 보게 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런 투자자들이 위험에 직면하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강박에 합리적 방안을 모색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자산운용사 피델리티에 따르면 남성은 주식 시장 참여율이 여성보다 35% 더 높으며, 감에 의존해 투자할 때 실적이 저하되는 모습을 보였다.

클레이먼 치료사는 모든 인간은 생존본능을 가지고 있어 주식이 폭락할 때 매도하고 싶은 심리를 갖게 되지만, 감정적 투자가 잦은 사람들은 동료와의 통화나 다른 사람과의 논의 등을 통해 충동적 투자를 조절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