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묘소 참배 강요당했다” 현충원 답사 간 군인의 제보

  • 등록 2022-01-13 오후 2:42:35

    수정 2022-01-13 오후 2:42:35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국방부의 한 직할부대가 국립서울현충원 답사 일정 중 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에 단체 참배를 강요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3일 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에는 ‘국방부유해발굴감식단 특정 대통령 묘소 참배 관련’이라는 제하의 제보가 공개됐다.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 (사진=연합뉴스)
국방부유해발굴감식단 소속으로 추정되는 제보자 A씨는 “지난 10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부대에서 자체적으로 국립서울현충원에 답사 겸 참배하는 시간을 가졌다”라며 운을 뗐다.

A씨는 “그런데 답사 중 문제가 하나 있었다”라며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의 묘를 참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A씨에 따르면 묘소에는 보수정당의 화환이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쾌유를 기원한다는 문구 등이 있었다.

당시 동행한 해설사는 박 전 대통령의 묘소를 설명하면서 ‘5~9대에 걸쳐 대통령을 역임했으며 경제발전을 이룩했다’라며 그의 업적만을 설명했다고 했다. 이에 일부 병사들은 참배에 불만을 토로했으며 개인의 신념에 따라 참배를 거부하는 병사도 있었다.

A씨는 “대선이 두 달 정도 남은 시점에 그리고 국방부 지침으로 정치적 중립성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라고 당부한 이 시점에 명과 암이 분명한 논쟁의 대상이 되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소를 단체로 참배한다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불편한 심경을 전했다.

이어 “연초에 현충원을 참배하는 것에 대해서는 군인으로서 일체의 망설임도 없다”라면서도 “굳이 특정 대통령의 묘소를 단체로 참배했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들지 않을 수가 없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현충원 소속 해설사가 개인적인 신념 아래 계획하고 행동한 것인지, 아니면 국방부유해발굴감식단 내 간부가 승인한 일인지는 모르겠다”라며 “박 전 대통령의 묘소를 방문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특정 대통령의 묘소를 방문하게 하고 참배를 강요한 것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국방부유해발굴감식단은 이날 “현충원 탐방 당시 사려 깊지 못한 일로 불편함을 느낀 용사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라며 사과했다.

감식단 측은 “최초에는 3시간짜리 정규 탐방코스로 계획했으나, 다수 용사들이 탐방하는 관계로 가용시간을 고려해 이동 코스를 축소하여 실시했다”라며 “이 과정에서 특정 묘역만 계획에 반영됐고 이로 인해 오해가 발생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현충원 탐방의 목적과 취지와는 다르게 탐방계획을 세심하게 반영하지 못한 점을 인정하고 차후 이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