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자사주 매입을 반기는 또다른 시각

2.2조 자사주 매입 결의
지주회사 전환시 오너가 지분 취득 수월
"지배구조 개편 예상대로 간다"
  • 등록 2014-11-27 오후 3:21:08

    수정 2014-11-27 오후 4:27:25

[이데일리 김세형 기자]삼성전자(005930)가 7년 만에 자사주 매입에 나섰다. 실적에 신음하는 현재 우선 주가안정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와 함께 요새 부쩍 그룹 내부에서 벌어지고 있는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 그간 시장에서 예측해 온대로 지주회사 전환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도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27일 삼성전자 주가는 전일 전격 발표한 2조2000억원 규모 자사주 매입을 등에 업고 5%대의 폭등세를 탔다.

3분기 실적 발표시 주주이익환원책을 검토하겠다고 했던 약속을 선제적으로 실행하자 호재에 목말라 했던 투자자들이 뜨겁게 반응했다. 거래대금이 1조원을 뛰어 넘어 근래 보기 드문 폭발적 거래를 보여줬다.

주주이익환원 뿐만 아니라 지배구조 개편에 대한 기대감도 이같은 폭등세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특히 증권가에서 예상해오던 대로 진행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서다.

증권가에서는 올해초 이건희 회장이 입원하자 후계 승계가 가속화될 것으로 봤고, 다시금 삼성전자의 지주회사 전환을 유력 시나리오로 제시했다. 삼성전자를 인적분할해 지주회사와 사업자회사로 분리한 뒤 지금까지 사실상 지주회사 역할을 해왔으며 오너가가 지분을 보유한 제일모직과 합병할 것이라는게 핵심이다.

그런데 이 시나리오에는 삼성전자에 대한 오너가의 지분율이 워낙 낮아 인적분할시 지배력을 상실할 수 있다는 약점이 있었다. 그래서 삼성전자 주가를 인위적으로 낮게 가져가는 한편으로 삼성전자가 최대주주이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대주주인 삼성SDS의 가치를 높여 재원을 마련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대두되기도 했다.

지난 14일 상장한 삼성SDS가 급등세를 타는 한편으로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입 결정으로 그런 부담은 상당부분 완화됐다는 분석이다. 정대로 대우증권 연구원은 “지배주주 일가와 계열사의 예산 제약에 더해 순환출자 금지에 따라 삼성전자에 대한 지분을 추가 확보하려는 필요성에서라면 그 매입 가능 주체는 삼성전자일 수밖에 없다”며 “이를 위해 삼성전자가 자사주를 매입하는 방법을 선택했다”고 분석했다.

이번 자사주 1.12%의 추가 취득이 완료되면 그룹 내 삼성전자 절대 지분율은 29.85%(계열사 및 특수관계인 17.63%, 삼성전자 자사주 12.21%)에 이르게 된다. 특히 자사주는 지주회사 전환을 위한 인적분할시 지주회사에 귀속시켜 그만큼 사업자회사의 지분을 확보할 수 있다.

정 연구원은 “결과적으로 공정거래법 상 삼성전자지주회사가 삼성전자사업회사 지분을 20%이상 보유해야 하는 지분율 요건 충족이 대부분 이뤄진다”며 “자사주를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 적극 활용한다면 삼성전자는 현 체제 아래에서도 선택에 의해 지주회사 전환이 수월해진다”고 분석했다.

김지웅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원은 “이번 자사주 매입은 지주회사 전환 시나리오에 부합하는 결정”이라며 “앞으로 삼성생명이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 문제가 해결된 이후 삼성전자 분할시 추가적인 자사주 매입이 필요할 지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