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과거부터 내려온 부패 척결로 정치개혁"(종합)

위기 정국 정면돌파..국정동력 약화 최소화 노린 듯
총리 퇴진에 유감 표명..성완종 특사 논란 수사 의지
  • 등록 2015-04-28 오후 2:02:50

    수정 2015-04-28 오후 2:10:45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이번에 반드시 과거부터 내려온 부정과 비리를 척결해서 새로운 정치개혁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대독한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금품 의혹 등이 과거부터 어떻게 만연해 오고 있는지 등을 낱낱이 밝힐 것”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박 대통령의 발언은 성완종 파문을 오히려 ‘정치개혁’의 지렛대로 삼아 위기 정국으로 인한 국정동력 약화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정권과 여야와 넘나드는 전방위적 사정 의지를 거듭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더 나아가 성완종 특별사면 논란과 관련, “고 성완종씨에 대한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고 법치의 훼손과 궁극적으로 나라 경제도 어지럽히면서 결국 오늘날같이 있어서는 안 될 일들이 일어나는 계기를 만들어주게 됐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도 제대로 진실을 밝히고 제도적으로 고쳐져야 우리 정치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는 여야가 서로 성완종 사면의 배후로 노무현·이명박 정권을 지목하는 상황에서 나온 발언인 만큼 검찰 수사가 사면 문제로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박 대통령은 “저는 법치주의를 확립하기 위해 사면은 예외적으로 특별하고 국가가 구제해 줄 필요가 있을 상황이 있을 때에만 행사해야 하고 그에 대한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특히 경제인 특별사면은 납득할만한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가능한 일”이라며 “그래서 저는 그동안 극히 제한적으로 생계형 사면만 실시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퇴진과 관련, “어제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더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 안타깝지만 총리의 사의를 수용했다”며 “이번 문제로 심려를 끼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전 총리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진실로 확정되지 않은 만큼 ‘사과’라는 표현은 삼간 것으로 읽힌다.

박 대통령은 성완종 의혹에 대한 전방위적 검찰 수사 이후에도 의혹이 풀리지 않는다면 특검 도입을 수용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무엇보다 수사가 공정하게 잘 진행이 되도록 관련된 인사들의 협조가 이뤄져 국민적 의혹이 풀려야 한다”며 “특검은 현재 진행되는 수사를 지켜본 후 의혹이 남아 있다면 여야가 합의해서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