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 “악질들, 잘못 건드렸다”… 한국인 의용군에 날린 경고장

  • 등록 2022-07-14 오후 2:02:31

    수정 2022-07-14 오후 2:02:31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우크라이나 국제 의용군으로 참전했다가 무릎부상으로 귀국한 이근 전 해군특수전전단(UDT/SEAL) 대위가 현지에서 일부 한국인 의용군이 사람들에게 금전을 요구하는 등 협박을 일삼았다며 수사기관에 고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근 전 해군특수전전단(UDT/SEAL) 대위 (사진=인스타그램 캡처)
이 전 대위는 13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ROKSEAL’ 커뮤니티를 통해 “누군가 나서지 않았다면 계속 전쟁을 이용해 약자들에게 사기 쳤을 것”이라며 관련 내용을 전했다.

이 전 대위의 주장은 우크라이나 국제 의용군으로 참전했던 한국인 A씨 등이 현지에서 구호 활동 중인 유튜버 겸 플루티스트 송솔나무씨에게 금전을 요구하고 협박성 발언을 하는 등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는 내용이었다. 여기에 더해 이 전 대위는 A씨 등이 러시아 군대에 송솔나무씨의 구호 활동 관련 위치 정보를 넘겼다고도 주장했다.

이에 그는 “저와 로건처럼 의용군 특수부대원으로는 아니지만, 한국인 몇 분이 의용군 정규군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가하여 처음엔 같은 한국인으로서 자랑스럽게 생각했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하지만 한 번 만난 적도 없는 A씨가 저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다른 한국인들은 약자에게 사기를 쳤다”라며 “또 다른 누군가는 해병대에서 탈영을 하고 이런 문제들이 생길 때부터 또 심각한 악질들이 있다고 인지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누군가 나서지 않았다면 계속 전쟁을 이용해 약자들에게 사기를 쳤을 것”이라며 “사람 잘못 건드렸다. 증거 자료 경찰에게 다 넘길 예정이니 조사 잘 받아라”라고 고발을 예고했다.

이 전 대위는 지난 9일에도 유튜브를 통해 A씨 등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당시 그는 “우크라 한국인 의용군은 극소수인데도 그중 몇 명이 작당 모의를 하여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약자에게 사기를 치는 상황이 매우 부끄럽다”라고 했다.

그는 “지난 4월 말 한국인 의용군 한 명이 송솔나무님께 ‘살려달라’고 구조 요청했고, 송솔나무님은 돈이 없다는 그에게 숙소·식사·항공비까지 지원을 해줬다. 그런데 이달 7일 그는 자신을 도와준 송솔나무님께 ‘방송국에 거짓 제보를 하겠다’며 돈을 더 달라고 협박했다”라고 밝혔다.

이후 이 전 대위는 지난 6일 A씨와 연관된 또 다른 한국인 의용군 B씨를 거론하면서 “미성년자를 포함한 취약한 한국인들이 본인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도 전혀 모르는 전쟁 지역인 우크라이나에 입국하는 것을 도왔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