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 “감옥 가도 우크라行 옳은 결정, 한국법 이상해”

우크라 매체와 인터뷰
부상으로 군 병원서 치료
“전직 특수요원, 도덕적 이유로 참전”
“우크라 승리 위해 계속 싸우겠다”
  • 등록 2022-05-16 오전 11:41:36

    수정 2022-05-16 오전 11:41:36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우크라이나 국제 의용군으로 참전한 해군특수전단 대위 출신 유튜버 이근씨가 부상으로 군 병원에서 치료 중이라고 지난 1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노보예브레먀(NV)가 보도했다. 이씨는 국내 귀국시 여권법 위반에 따른 체포 가능성을 우려하며 우크라이나 정부에 협조를 요청했다.

(사진=이근 인스타그램)
NV와 인터뷰에 따르면 이씨는 “도덕적인 이유”로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여했다. 그는 “전직 특수부대 요원으로서 우크라이나 군인들을 도울 수 있는 훈련을 받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나에게 범죄”라고 말했다.

이씨는 우크라이나 북부 키이브주 이르핀에서 러시아 부대를 상대로 전투를 벌인 결과, 부하 2명이 부상을 입었으나 성공을 거뒀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남부로 이동해 또 다른 전투에 참여했으며, 그 과정에서 부상을 당했다고 설명했다.

이씨는 우크라이나에서의 고충으로 도착 당시 혹독한 추위와 매일 같은 음식을 먹고 있는 점을 꼽았다. 전쟁 속에서도 친절함을 잃지 않는 우크라이나인들에게 놀랐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것이기에 전쟁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씨는 또한 우크라이나가 승리할 때까지 함께 할 것이고, 재정비를 위해 한국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귀국 즉시 자신이 공항에서 체포될 수 있는 상황임을 언급했다.

우리 정부는 지난 2월 우크라이나 전역에 ‘여행금지’를 뜻하는 여행경보 4단계(흑색경보)를 발령했고, 이에 따라 우리 국민은 외교부로부터 ‘예외적 여권 사용’ 허가를 받지 않는 한 우크라이나를 방문할 수 없다.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현행 여권법 제26조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이씨는 지난 3일 7일 우크라이나로 무단 입국했다.

이씨는 “한국 법은 매우 이상하다”면서 “단지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여했다는 이유만으로 체포될 수 있다”고 말했다. 변호사 선임, 우크라이나 정부의 탄원서 요청 계획 등을 밝힌 이씨는 “한국 귀국 후 감옥에 가더라도 옳은 결정을 내렸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