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칩스법' 험로 예상…양향자 "균형발전"vs野 "지역외면법"

산자위 '국가첨단전략산업법 개정안' 상정
양향자 "첨단기술 메카로 만들 수 있는 준비하자"
이용빈 "尹대통령 속내 수도권 집중투자하자는 것"
  • 등록 2022-09-19 오후 3:10:09

    수정 2022-09-19 오후 5:49:08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 법안인 ‘K칩스법’(반도체특별법) 국회 논의가 시작됐지만 여야 간 이견이 보이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19일 전체회의에서 ‘국가첨단전략산업 경쟁력 강화 및 보호에 관한 특별조치법 개정안’을 상정했다. 이 법안은 국민의힘 반도체특위 위원장인 양향자 무소속 의원이 대표 발의한 `K칩스법` 중 하나로 법안 발의 47일 만에 테이블 위에 올랐다. 다만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양 위원장의 취지와 달리 더불어민주당에선 `수도권 집중투자`라고 비판하고 있어 험로가 예상된다.

양향자 국회 반도체산업 경쟁력강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당·정 정책협의회에서 활동 및 성과보고 홍보자료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
양향자 의원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국가첨단전략산업법 개정안이 회의에 상정됐다는 것만으로도 큰 발전”이라며 “광주, 전남, 호남권만 해도 지금 인공지능(AI), 반도체 특화 단지가 있다. 화순을 중심으로 한 바이오 클러스터가 유치돼 있다. 각 지역에 맞는 첨단기술의 메카로 만들 수 있는 준비를 하자는 것이 법안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양 의원은 또다른 K칩스법 중 하나인 ‘조세특례제한법’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기재부가 특히 세액 공제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예산이 들어가서 난색을 표명했다는 보도를 봤다. 다만 이 법안이 정말 국가의 명운을 건다는 생각으로 임해달라”며 “특히 반도체법은 국토균형발전 차원도 중요하지만 전 세계적 관점에서 봤을 때 대한민국을 과연 기술의 허브 국가로 만들 수 있느냐, 대한민국을 과연 기술 클러스터로 만들 수 있느냐다”라고 강조했다.

이 개정안에는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가 전략 산업 특화 단지를 조성할 때부터 지원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범위를 공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으로 확대하고 인·허가 신속 처리 기간을 30일에서 15일로 줄였다.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도 “반도체 특별법은 미국과 중국 등 전세계가 반도체를 기본 전략산업으로 추진하는 상황에서 기술 격차를 유지하고 빨리 전략적인 산업을 확보하기 위한 불가피한 사항”이라며 “반도체 생태계는 굉장히 큰 산업이다. 반도체 전략산업 생태계를 혁신하고 격차를 유지하고 전국적인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인가 하는 토론회를 이번주 수요일에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이용빈 민주당 의원은 K칩스법이 `지역 외면법`이자 `수도권 집중투자법`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양 위원장께서 K칩스법에 집중하고 있는데 지역경쟁력은 외면하고 수도권 규제를 완화하는, 그것을 강행하는 법안에 대해 저희는 `지역 외면법`이 아닌가라는 지적을 하고 싶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인재양성에 정부의 선제적 투자를 얘기하며 투자하고 있지만 속내는 실제로 수도권 인재양성과 수도권 집중투자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수도권 외 지역을 우선 고려했던 현행법을 수도권 외 지역뿐만 아니라 전략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자, 또 그 지원 시설이 입주해있거나 입주하려는 지역으로 확대하려는 내용”이라며 “결국은 기업의 요구대로 수도권 중앙 현상이 펼쳐질 수 있다는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