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백선엽 친일논란에 "작은 일", "약간의 흠결"…통합당 감싸기

  • 등록 2020-07-13 오후 12:50:36

    수정 2020-07-13 오후 12:50:36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고 백선엽 장군 국립묘지 안장 논란과 관련, 미래통합당 인사들이 백 장군의 친일 이력을 강하게 옹호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흠이라면 흠이지만 작은 일”이라고 말했고, 신원식 의원은 “(백 장군 간도특설대 복무 당시) 만주에는 항일세력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13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군 합동참모본부 차장(육사 37기) 출신인 신 의원은 백 장군의 국립서울현충원 안장을 주장하며 친일 이력도 역사적 사실을 살펴봐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신 의원은 “백선엽 장군은 6.25전쟁에서 가장 큰, 한국군에서 가장 큰 공로를 세운 인물”이라며 백 장군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백 장군이 해방 전 만주국 육군 간도특설대에서 활동한 이력에 대해서는 “역사적 사료를 보면 1943년 무렵에는 만주지역에는 항일세력이 없었다”며 백 장군이 실질적인 친일활동을 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간도특설대 복무는 사실이나 백 장군이 활동할 무렵에는 항일무장투쟁 조직이 와해돼 “독립군들이 아니라 중공군 팔로군을 토벌했고 본인의 기록에 의하면 주력부대가 아닌 경비부대 소대장을 했다”는 것이 신 의원 주장이다.

그러나 백 장군 본인이 회고록과 인터뷰를 통해 간도특설대에서 독립군 토벌 활동을 벌였다고 술회한 바 있어 현재까지 알려진 사실은 신 의원 주장과는 거리가 있다. 백 장군은 회고록 ‘군과 나’ 일본판에서 직접 “동포에게 총을 겨눈 것은 사실이지만 비판은 어쩔 수 없다”며 항일투쟁 조직을 대상으로 한 토벌 활동을 시인한 바 있다.

신 의원은 그럼에도 “친일행위를 그 당시 해외에서 독립운동하거나 해외에 거주했던 분 아니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반도 내 살았는데, 그때 그것을 일일이 다 해서 그것이 친일이라고 하면 (안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신 의원은 “6.25 전쟁의 공이 얼마나 현저한가. 그런 면에서 우리 사회가 객관적이고 가치중립적인 시각을 가졌으면 좋겠다”고도 말했다.

신 의원은 반복된 사회자 질의에 “간도특설대에 있었던 것 자체가 친일행위로 이해를 굳이 하려고 하면 할 수 있지만, 그걸 자세히 들여다보면 실제 행위는 하지 않았고 그렇다 하더라도 그 뒤 현저한 공이 있으면 그에 합당한 예우를 해줘야지 어디 약간 흠결이 있다고 해서 공적을 인정해줄 수 없다고 하는 건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백 장군의 친일 이력에 대한 옹호는 원내대표 발언에서도 나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흠이라면 흠이랄 수도 있고, 작은 일로 문제 삼아서 공격 폄훼하는 일은 대단히 잘못이라고 생각한다”며 친일 이력을 이유로 백 장군의 국립묘지 안장을 반대하는 일부 주장을 비판했다.

통합당의 이같은 옹호에도 15일 이뤄지는 백 장군 안장에 대한 논란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국립묘지에 안장된 친일파를 파묘하는 내용의 법안을 이미 발의했고, 정의당 역시 백 장군 국립묘지 안장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