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은 참아도 핵실험 못참는다"며 압박하는 中…北 손 놓나

中언론, 北에 경고 "핵 도발시 석유공급 대폭 축소"
"북한의 중국 보초론, 인식 바꿔야"
"美, 무력으로 北정권 전복시도시 中 군사 개입할 것"
  • 등록 2017-04-24 오후 12:13:31

    수정 2017-04-24 오후 2:48:41



[베이징= 이데일리 김대웅 특파원] 중국의 대북정책 기조가 갈수록 선명해지고 있다. 북한이 25일 인민군 창건 85주년을 맞아 6차 핵실험이나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의 도발을 강행할 경우 더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는 태도다. 그러면서 핵 미사일 도발만 없다면 북중관계가 원상태로 돌아올 수 있고 북한 정권도 보장될 것이라는 회유의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미국에 대해서도 경제 제재에는 동참하되 한반도 무력 충돌은 있을 수 없다며 선을 긋고 있다.

中관영매체 “北 전략적 가치 포기하더라도 핵도발 막아야”

중국은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높은 수위로 거센 비난에 나선 것에 대해서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다만 핵 도발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재차 경고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조선중앙통신의 논평에 대해 중국은 계속 무시해야’라는 제목의 24일자 사설에서 “북한의 자극적인 말에 아랑곳 않고 우리가 할 일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의 대북정책은 아주 명확하고 예측 가능하다”며 “만약 북한이 집요하게 6차 핵실험을 진행한다면 중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과의 석유무역을 제한하는 등의 더욱 단호한 제재 결의를 통과시키는 것을 지지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그러면서 북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중국학계 일각에서도 주장하듯 북한이 중국을 위해 보초를 서고 있어 북한이 무슨 일을 해도 중국은 전략적인 타협을 하려할 것이란 인식이 있다”며 “만약 북한이 정말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것은 분명히 잘못된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북한의 핵보유는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고 그것은 또 중국의 중대한 국가적 이익을 해치고 있기 때문에 북한 핵보유를 막는 것은 이미 중국의 동북아 임무중 가장 우선순위에 놓여있다는 것이다.

지난 21일 북한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남의 장단에 춤을 추기가 그리도 좋은가’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중국을 강도높게 비판한 바 있다. 통신은 중국을 향해 “우리가 그 누구의 경제제재에 견디지 못할 것이라고 하면서 저희들과의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재고려해 보아야 한다느니 우리에게 안전을 보장하고 경제 부흥에 필요한 지지와 방조를 제공할 수 있다느니 하고 너스레를 떨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향후 파국적 후과를 각오해야 할 것”이라며 중국과의 관계 파탄까지 시사했다.

앞서 22일 환구시보는 사설에서 ‘북한 핵시설에 대한 미국의 외과수술식 타격에 중국은 군사적으로 대응할 필요는 없다’고 선언했다. 중국이 북한에 대한 전략적 가치를 포기하더라도 핵도발만큼은 반드시 제어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중국의 대북 원유공급 제한 위협으로 평양에 최근 가스 가격이 83%나 폭등했다며 북한의 어려움을 강조하기도 했다.

“美, 북한 정권 보장해야…한반도 무력통일은 절대 불가”

중국은 미국의 거센 압박에 대해서도 분명히 선을 긋고 있다. 중국이 미국에 대해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두 가지는 한반도 군사 충돌을 절대 인정할 수 없다는 점과 북핵 문제는 근본적으로 미국과 북한의 갈등에서 비롯된 문제라는 것이다.

환구시보는 24일 사설에서 “비록 현재는 국제적인 제재가 북한을 향하고 있지만 북한이 한반도 긴장국면의 유일한 장본인은 아니다”며 “미국 역시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의 이전 대북정책이 잘못됐다고 말하고 있지만 현재의 미국 또한 오마바 정부와 다른 점이 없다”면서 “만약 새 신을 신고 여전히 옛 길을 걷는다면 목적지에 도달하고자 하는 희망은 매우 아득하기만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중국은 이 문제를 해결할 열쇠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선은 그었다. 환구시보는 “북한 문제는 본질적으로 북미간 심각한 갈등이 반영된 것이며 이 점에 대해 중국은 미국에게 여러 차례 분명히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은 다만 안보리의 결의를 단호하게 집행해 문제를 해결하는데 자신의 역할을 할 것이며 미국과 한국 또한 자신들의 역할을 해야 한다”며 “동시에 북한이 핵을 보유하지 않고도 정권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무력을 통한 한반도 통일에 대해서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과 미국 군대가 38선을 넘어 북한 정권을 전복시키려 한다면 즉시 군사적 개입에 나서야 한다고 환구시보는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