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성추행’ 김종철 대표 직위해제 “가해 인정”(종합)

25일 직위해제 및 징계위 제소 결정
배복주 “성추행 다툼 여지없어”… 음주여부 확인 안 돼
김종철 “용서 못 할 성추행 가해, 죄송”… 장혜영 “정의당 위한 길”
  • 등록 2021-01-25 오전 11:39:46

    수정 2021-01-25 오전 11:39:46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25일 같은 당 소속 장혜영 의원에 대한 성추행으로 당대표직에서 물러났다. 정의당은 김 대표를 당 징계절차인 중앙당기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하고 당규에 따라 직위해제했다.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인 배복부 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툼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성추행 사건”이라며 “가해자인 김종철 전 대표 또한 모든 사실을 인정했으며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추가조사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배 부대표는 “당 젠더인권본부장으로 피해자의 요청을 받은 지난 18일부터 일주일간 사건을 비공개로 조사했으며 오늘 열린 대표단 회의에 보고했다”며 “당 대표의 성추행 사건이라는 심각성에 비춰 무겁고 엄중한 논의를 진행했고 신속하게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정의당에 따르면 김 전 대표는 지난 15일 여의도 모 처에서 당무상 면담을 위해 장 의원을 만났다. 이후 식사를 마치고 차량을 기다리다 성추행 사건이 발생했다. 김 전 대표의 음주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김 전 대표는 사건 발생 후 곧바로 사퇴 의사를 밝으나 당 대표단은 사안이 엄중하다는 판단에 사퇴의사 여부와 무관하게 징계를 의결해 직위해제와 당 징계위원회 제소를 결정했다. 정의당 당규는 대표단 회의 권한으로 징계 의결시까지 당직 정지를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다만 피해자인 장 의원의 의사에 따라 형사상 고소는 하지 않기로 했다. 피해자의 신원을 밝힌 것 역시 장 의원의 결정에 따랐다.

배 부대표는 “정의당은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하고 일상으로의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할 것”이라며 “가해자는 무관용 원칙으로 당이 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위로 처벌할 예정”이라 했다. 피해자 책임론과 가해자에 대한 동정론 등 2차 피해 방지도 언급했다.

김 전 대표는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입장문을 내고 “용서받지 못할 성추행 가해행위로 인해 피해자가 큰 상처를 입었다”며 사과했다. 그는 “피해자는 평소 저에 대한 정치적 신뢰를 계속해서 보여주었는데 신뢰를 배반하고 배신으로 갚았다. 정의당과 당원, 국민 여러분께도 씻지 못할 충격을 드렸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어 △당대표직 사퇴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교육 이수 △정의당 당기위원회 제소를 통한 엄중한 징계를 통해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떠한 책임을 진다 해도 제 가해행위는 씻기가 힘들다”며 “향후 제 행위를 성찰하고, 저열했던 저의 성인식을 바꿔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 피해자는 물론, 정의당에 애정을 가져주셨던 수많은 분들께 거듭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피해자인 장 의원은 피해자 임을 스스로 밝힌데에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회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이자, 깊이 사랑하며 몸담고 있는 정의당과 우리 사회를 위하는 길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장 의원은 “함께 젠더폭력근절을 외쳐왔던 정치적 동지이자 마음 깊이 신뢰하던 당의 대표로부터 평등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훼손당하는 충격과 고통은 실로 컸다”며 “훼손당한 인간적 존엄을 회복하기 위해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에서 저는 다른 여러 공포와 불안을 마주해야 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성폭력에 단호히 맞서고 성평등을 소리높여 외치는 것은 저의 정치적 소명”이라며 “피해자가 일상으로 돌아오기 위해 가해자의 사실인정과 진정성 있는 사죄, 그리고 책임을 지는 절차가 필요하다. 가해자 스스로가 이를 거부한다면 사회가 적극 나서서 그렇게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