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중국 상하이항에서 출항하는 컨테이너선 15개 항로의 단기(spot) 운임을 종합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이날 4643.79로 전주 대비 21.28포인트(0.46%) 상승했다. 이는 SCFI가 2009년 10월 집계를 시작한 이래 최고치다.
SCFI는 지난 5월14일 이후 20주째 오르며 최고 기록을 매주 경신하고 있다. 지난해 9월과 비교하면 226.6%, 올해 초와 견주면 61.8% 각각 상승했다. 다만 지수 상승 폭은 지난 3일 2.67%→10일 1.45%→17일 1.19% 등으로 점차 둔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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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달리 중동 노선 운임은 전주보다 35달러(0.88%) 하락한 1TEU당 3960달러, 지중해 노선은 같은 기간 13달러(0.17%) 내린 1TEU당 7511달러로 약세를 보였다.
컨테이너선 운임 상승세가 이어지는 이유는 항만 혼잡 상황 때문이다. 항만에 화물이 쌓여있다보니 선적·하역 작업이 지연되면서 선박이 항만에 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이는 곧 선사의 운항 횟수 감소→선박 공급 부족→운임 상승 등으로 이어졌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일 기준 전체 항만 내 대기 중인 컨테이너선 비중은 34.0%로 전주 대비 0.6%포인트 하락하긴 했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그럼에도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등으로 전 세계 물동량이 늘어나고 있어 올해 하반기까지 운임 상승이 이어지리란 전망이 우세하다. 김영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물동량 증가, 적체 현상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단기간 내 공급 확대가 어려워 운임 강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