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호구였다” vs “근거 있나”...이재명 국감장 앞 맞불 집회

  • 등록 2021-10-20 오후 2:34:02

    수정 2021-10-20 오후 2:34:02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 출석했다. 이 가운데 국감장 앞에서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의혹을 둘러싸고 시민단체와 이 후보 측 지지자들이 서로 맞불 집회를 열어 충돌이 빚어졌다.

대장동 주민, 경기도의회 의원 등 30여 명과 시민단체 ‘행동하는 자유시민’ 회원들은 이날 오전 9시께 국정감사가 열리는 도청 신관 앞에서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이 후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20일 국회 국토위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린 경기도청 앞에서 시민단체들이 집회를 갖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들의 현수막과 피켓에는 ‘나라는 수천억 배당, 나는 빚더니. 원주민은 호구였다’ ‘설계한 놈! 돈 준 놈! 돈 받은 놈! 모두 범인이다. 말장난으로 국민 기만하지 말고 특검 받아라’ 등이 적혀 있었다.

이날 대장동 주민과 함께한 박소영 행동하는 자유시민 상임대표는 “(대장동 개발 의혹을) 바라보는 대장동 주민이 얼마나 애가 타고 화가 나겠나”라면서 “이 후보가 늘 입버릇처럼 말한 시민을 위한다는 것이 뒤에서 시민 등에 칼을 꽂는 것이었느냐. 대장동이 터전이었던 주민을 돈 몇 푼으로 쫓아내고 어떻게 그렇게 뻔뻔할 수가 있느냐”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대표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 등이 비리를 통해 천문학적인 시민의 돈을 탈취한 정황이 드러났음에도 이 후보는 왜 특검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냐”라며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에게 감사를 받는 엄중한 자리에서 비웃듯이 기만하고 웃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다. 이것이 집권 여당 대통령 후보의 수준이냐”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돈 받은 사람, 설계한 사람, 준 사람 모두 범인”이라며 대장동 개발 의혹 관계자들에 대한 특검을 촉구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 과정에서 이 후보의 국감 출석을 응원하기 위해 모여 있던 이 후보 측 지지자들은 대장동 주민 등을 향해 “뭐 하는 것이냐”, “근거를 대고 말해라”라고 소리치며 대치하기도 했다.

이날 이 후보 측 지지자들은 ‘화천대유와 한패 국힘당은 거리로’, ‘신뢰, 용기, 실행력, 청렴의 아이콘 이재명’ 등의 현수막을 들어 보이기도 했다.

양측은 각각 신관 앞 계단에 섞여 자리를 잡고 견제했다. 일부는 위협적인 행동으로 경찰의 제지를 받기도 했다.

같은 시각 도청 앞 회전교차로에도 이 후보 측 지지자들과 국민의힘 경기 남부지역 당협위원장, 보수단체 등이 각자 자리를 잡고 집회를 벌였다.

이 후보 측 지지자들은 곽상도 무소속 의원의 아들 곽병채씨의 50억 퇴직금 논란에 대해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50억 원 뇌물이냐, 퇴직금이냐”라며 비판했다.

반대편에서는 한규택 수원시을 당협위원장 등 국민의힘 경기 남부지역 당협위원장이 모여 “민주당은 즉각 특검 수용하라”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장동 사기꾼 몸통 나와라” “그분이 알고 싶다”라고 열을 올리기도 했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정감사 자리에서 “대장동 개발사업이야말로 그간 특정 소수가 독식하던 개발이익을 70% 이상 공공에 회수한 모범적인 환원 사례”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부정부패와 불로소득이 만연한 개발 사업에서 부당한 이득은 견제하고, 공공이익은 시민에게 되돌려 우리나라 행정사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라며 “대장동 개발사업이 보수 언론의 왜곡 보도와 부패 기득권의 근거 없는 의혹 제기로 온전히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